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전신주(전봇대) 위치정보 꼭 기억하세요
상태바
전신주(전봇대) 위치정보 꼭 기억하세요
  • 원종현 강원 홍천경찰서 서석파출소 경위
  • 승인 2015.12.29 14: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신주마다 부착된 고유번호인 ‘전주번호찰’은 일종의 전신주 주민등록증이고 긴급 상황 시 소중한 생명을 구할 수 있는 결정적 자료가 될 수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이  인근에 있는 전신주의 위치정보를 몰라 생명을 구할 수 있는 골든타임을 놓치는 경우가 있어 안타까운 경우가 많이 있다.
도심은 30m, 농촌은 50m마다 전신주가 있고 전신주마다 성인키 높이에 부착되어있는 ‘전주번호찰’ 상단 8자리 일련번호가 전신주의 정확한 위치를 나타내 주어 긴급 상황에서 112나 119에 일련번호 8자리를 알려 주면 신고자의 정확한 위치정보를 파악하는데 요긴하게 쓰인다.
‘전주번호찰’은 위도와 경도 세부위치 선로 명칭이 기재되어 있으며 예를 들어 상단에 6434G031번과 같이 쓰여 있고, 첫 번째 2자리 64는 위도, 두 번째 두 자리 34는 경도 나머지 G031번은 세부위치를 나타내고 있는 만큼 8자리 번호만 불러주면 정확한 위치 정보를 확인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한국전력이 범죄예방 및 위급상황 대비 목적으로 일련번호 정보를 경찰과 공유하면서 신고자 위치확인이 한결 빨라졌으나 홍보 부족으로 인해 ‘전주번호찰’에  대해 모르는 사람이 많다.
‘전주번호찰’은 휴대폰 GPS 위치 찾기보다 정확하게 현 위치를 알려주는 만큼 각종 사건 사고 시, 또는 산간지역이나 인적이 드문 지역에서 특별한 지형지물이 없는 응급상황 시 ‘전주번호찰’을 활용하여 귀중한 생명 및 재산을 보호 받을 수 있기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