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4·15총선 한달 앞으로...여야 총력전
상태바
4·15총선 한달 앞으로...여야 총력전
  • 이신우기자
  • 승인 2020.03.15 15: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권 중간평가·2022년 대선 전초전
코로나19·준연동형 비례 최대 변수
여야 ‘1당·원내 과반’ 놓고 각축전
정부 지원론·견제론 프레임 대격돌
양 진영 비례대표 선거전 치열 전망

 

코로나19 사태 속에서도 4·15 총선이 한 달 앞으로 다가왔다.
 
이번 총선은 반환점을 돈 문재인 정부에 대한 중간평가, 2022년 대선을 향한 ‘전초전’의 성격을 갖는 것으로 평가되면서 범진보와 범보수간 ‘진영 대결’ 양상을 띠며 전선이 갈수록 첨예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이번 총선의 프레임은 ‘야당 심판론’ 대 ‘정권 심판론’, ‘정부 지원론’ 대 ‘정부 견제론’이다. 특히 47개 비례대표 의석을 둘러싼 범진보와 범보수 진영의 대격돌도 주목된다. 이번 총선의 최대 변수는 코로나19 사태와 중도층 표심, 준연동형 비례대표제, 공천에 대한 평가 등으로 압축된다.
 
여야 주요 정당은 15일 현재 공천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었다. 각 정당이 선발한 ‘대표 선수’들은 내달 2일부터 13일간 열전에 돌입한다. 만 18세 이상 유권자들은 재외투표(4월1∼6일), 사전투표(4월10∼11일), 총선 당일 투표 등을 통해 한 표를 행사할 수 있으며, 이들 유권자를 잡기 위한 여야의 경쟁은 격화할 전망이다.
 
여당인 민주당은 원내 1당을 사수하고 범진보 정치세력을 아울러 원내 과반의석 확보를 목표로 삼고 있다. 민주당은 코로나19 사태가 국내는 물론 전 세계를 강타하자 ‘코로나19 극복’을 전면에 앞세우고 있다. 이번 총선이 정부·여당의 코로나19 사태 대응에 대한 평가의 장이 될 것이라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통합당은 원내 과반을 확보, 문재인 정부의 국정에 제동을 거는 동시에 2022년 정권 탈환의 발판을 마련하겠다는 각오다. 이를 위해 현 정부의 경제·외교·안보 정책 등을 전방위로 공격하는 것은 물론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울산시장 선거개입 의혹 등을 대여 공세 소재로 활용하고 있다.
 
또한 정부·여당의 코로나19 대응을 문제 삼는 것도 그 일환이다. 정부가 중국인 전면 입국금지를 하지 않아 초동 대응에 실패했고, 마스크 대란을 자초했다는 것이다. 다만 코로나19 사태가 블랙홀처럼 모든 이슈를 빨아들이면서 정권 심판론이 크게 주목받지 못하고 코로나19 사태 대응에 대한 정부 비판론이 뚜렷하지 않다는 점은 통합당 입장에서 고민이다.
 
통합당의 비례대표용 위성정당인 미래한국당에 맞서 민주당이 범여권 비례연합정당에 참여하기로 결정한 만큼 이번 총선에서는 지역구 못지 않게 비례대표 선거전이 치열할 전망이다.
 
지역구 후보 공천을 사실상 마무리한 민주당은 범여권 비례연합정당 창당에 속도를 내고 있다. 민주당은 전날 확정된 비례대표 후보를 비례연합정당에 파견, 후순위에 배정한다는 방침이지만 결과적으로 ‘통합당의 꼼수와 다를 게 없다’는 비판이 당내에서도 나오는 점은 고민이다.
 
통합당은 ‘현역 의원 3분의 1 컷오프(공천배제)를 통한 물갈이율 50%’라는 목표 아래 지역구 후보 선정을 마무리하는 단계다. 대구·경북(TK)에서의 현역 컷오프 비율은 40%, 불출마자를 포함한 물갈이율은 55%에 달한다.
 
미래한국당은 현재 비례대표 후보 공천에 몰두하고 있다. 하지만 ‘사천’(私薦) 논란으로 김형오 공천관리위원장이 사퇴하면서 공천 잡음이 커지고 있고, 낙천한 인사들의 탈당 및 무소속 출마가 이어질 것으로 보여 공천 내홍에 휩싸인 상태다.
 
민생당은 호남 지역에서 ‘민주당 견제론’을 내세워 표심을 파고든다는 목표이지만 비례연합정당 참여 여부 등을 놓고 이견을 보이면서 선대위조차 구성하지 못하는 등 혼란이 계속되고 있다.
 
정의당은 범여권 비례 연합정당에 참여하지 않고 ‘독자노선’을 통해 단독으로 원내 교섭단체를 구성한다는 목표다. 이를 위해 전체 지역구(253곳) 중 절반 이상에 후보를 낸다는 각오로 현재 70곳에 후보를 확정했다. 다만 최근 일부 여론조사에서 지지율이 정체하면서 국민의당과 비슷한 수준을 보이는 것과 일부 비례대표 후보를 둘러싼 자격 논란 등은 고민이다.
 
안철수 전 의원의 국민의당은 지역구 후보를 내지 않고 비례대표 후보만 내기로 했다.

[전국매일신문] 이신우기자
leesw@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