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양승조 충남도지사, 코로나19 대응상황·향후조치계획 발표
상태바
양승조 충남도지사, 코로나19 대응상황·향후조치계획 발표
  • 충남취재본부/ 한상규기자
  • 승인 2020.03.16 16: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승조 지사는 16일,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 충남 발생현황 및 확진환자 조치사항 ▲ 확진자 이동경로 및 역학조사 관련 ▲ 취약계층 및 다중이용시설 방역 강화 ▲ 충남도내 외국인 유학생 관리강화 ▲ 원활한 마스크 공급 추진 ▲ 소상공인 임대료 감면 운동 전개 ▲ 공직사회 감영 지 강화 ▲ 중증 응급진료센터 지정 운영 등을 발표했다.

양승조 지사는 16일 현재 확진환자 115명 중 102명은 입원치료 중이며 확진환자 격리해제는 총 12명이다. 현재 서산 한화토탈 직원, 확진환자 주요 발생거점 중점관리는 지역사회 확산 차단 및 역학조사를 위해 상황반구성 운영 6개 팀 79명과 드라이빙스루 선별진료소 설치 2개소(서산의료원, 서산종합운동장)등의 조치를 취했다고 밝혔다.

공공부문 선제적 방역망 가동은 많은 공무원들이 코로나19 대응 비상근무를 하고 있는 상황에서 공무원 사회 대규모 감염사태 발생 시 방역망이 무너질 수도 있다는 우려에 따른 조치로, 감염 위험성이 높은 현장 투입 공무원을 대상으로 증상 발현 전 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구체적으로 200인 이상 어린이집과 요양원에 열화상카메라 설치를 검토하고, 요양병원에 대해서는 폐렴환자 전수조사를 실시한다. 앞서 도는 도내 문화·체육·관광시설 1374곳 중 1346곳으로 하여금 휴관토록 했으며, 사회복지시설 8642곳 중 7960개소에 대한 휴관 조치도 마쳤다.

종교시설과 학원, 노래방과 PC방, 콜라텍 등 소규모 다중이용시설에 대해서는 주기적인 소독·점검 등의 방역 조치를 취하고 있다. 중국인 유학생 외 22개 대학 4867명의 외국인 유학생에 대한 관리에도 행정력을 집중할 계획으로, 입국 예정일 등을 정확히 파악해 관련 조치를 취할 예정이다.

원활한 마스크 공급을 위해서는 1인 약국과 우체국 등에 의용소방대원과 공무원 등 지원 인력을 추가 배치한다.

현재 도내 약국과 우체국, 하나로마트 등 1350개 공적 판매처에서 판매되고 있는 마스크는 1일 평균 24만 2000매로 집계되고 있다.

도가 기부받은 마스크는 의료진과 취약계층이 먼저 사용할 수 있도록 특별 공급한다.

대한적십자와 바느질공예단체 등에서 제작한 마스크는 저소득층 등 취약계층에 먼저 배부하고, 산둥성과 쓰촨성 등 중국 교류지역에서 도에 기부한 마스크 6만매는 현장 의료진과 선별진료소, 다중접촉자, 운수종사자, 도서지역 등 마스크 구입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취약계층에 공급키로 했다.

도는 이와 함께 영업난으로 심각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을 위해 임대료 감면 운동도 추진한다. 우선 도 공유재산 임차 사용자를 대상으로 임대료 재산가액의 100분의 1 이상 감면받을 수 있도록 하는 한편, 도 소속 공공기관은 물론, 민간단체도 동참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양 지사는 “세계보건기구가 코로나19 사태를 팬데믹으로 선언하며, 전 세계가 비상 사태에 돌입했다”라며 “이제 세계적 유행과 장기화에 더욱 촘촘히 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양 지사는 이어 “사태가 길어질수록, 이를 대응하는 가장 큰 힘은 성숙한 시민사회에 있다”라며 “공동체정신과 연대의식으로 우리 모두가 함께 한다면, 우리는 더욱 슬기롭고 지혜롭게 극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양 지사는 “감염병 예방수칙 준수, 사회적 거리두기 운동 등 우리가 할 수 있는 작은 노력들을 지치지 말고 지속적으로 이어 주시길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양 지사는 이와 함께 “어려운 여건 속에서 우리 이웃을 위해 묵묵히 맡은 바 소임을 다하시는 의료진을 비롯한 여러분이야말로 충남의 진정한 영웅”이라며 의료진과 방역 관계자에 대한 존경과 감사의 뜻을 표했다.

[전국매일신문] 충남취재본부/ 한상규기자
hansg@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