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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5총선]더민주 강서·양천·부천 후보자들, 서부광역철도 조기 착공 촉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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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5총선]더민주 강서·양천·부천 후보자들, 서부광역철도 조기 착공 촉구
  • 박창복기자
  • 승인 2020.03.31 16:2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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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5총선에 출마한 더불어민주당 강서·양천·부천 지역구 후보자들이 서부광역철도 조기 착공을 촉구했다. 또한 당선 이후 ‘서부광역철도 국회의원모임’을 결성해 서부광역철도 추진에 공동대처하기로 결의했다.

더불어민주당 강선우(강서갑), 이용선(양천을), 서영석(부천정), 진성준(강서을), 한정애(강서병) 후보 등은 31일(화)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서부광역철도 조기 착공을 촉구하는 합동기자회견을 가졌다.

후보들은 이 자리에서 “지난 2013년 6월 서울시의 ‘10개년 도시철도기본계획 재정비 용역’을 통해 화곡~홍대입구 간 도시철도 11.79km 구간이 후보노선으로 선정된 지 7년, 지난 2016년 제3차 국가철도망계획 대상으로 확정된 지 4년이 지났다” 라며 “그간 노선이 부천시 원종부터 홍대입구까지 17.25km로 늘었고, 새로운 차량기지 부지 확보 문제로 (사업 추진에) 시간이 걸렸다”라며 그간 상황을 설명했다.

이어 후보들은 “하루 16만 8천여명이 오가게 될 이 대역사의 추진을 전제로 서울시가 국토부에 예비타당성조사를 신청했고 또한 대장지구 연장사업도 추진되고 있다” 고 말하며 “한강을 기준으로 김포·고양, 마포·은평과 부천·강서·양천을 잇는 도시광역철도의 건설은 국토의 균형발전과 상습 교통정체 해소라는 측면에서 그 필요성이 강하게 제기됐다” 라고 주장했다.

또한 후보들은 “서울연구원 조사에 따르면 강남, 송파 등 동남권의 평균 출근 소요시간은 30분대, 서남권은 40분대로, 서부광역철도는 이런 격차를 해소하고 주민 삶의 질을 높이는 역할을 할 것” 이며 “광화문, 시청, 강남역, 여의도, 홍대입구 등으로 빠르게 이동하고 촘촘한 서울시 지하철망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어 매우 적절하고 반드시 필요한 사업”이라고 말했다.

후보들은 서부광역철도 추진을 위해 ▲서부광역철도 원종~홍대선은 서부권에 부족한 도시교통 인프라를 보완해 서부지역 주민들의 삶의 질을 높여줄 필수사업이며, ▲국토교통부는 제3차국가철도망구축계획을 조속 실천하고 3기 신도시로 확정된 부천 대장지구 연장과 역세권 개발계획 등을 수립해야 하고, ▲후보 6인은 서부광역철도 완수를 위해 ‘서부광역철도 국회의원모임’을 결성해 현안에 공동대처한다고 결의했다.

한편, 서부광역철도는 그동안 차량기지 부지 문제로 사업 추진이 더뎠으나 올해 초 서울시(강서구)와 경기도(부천시) 간 공항동 – 원종동 일대에 차량기지를 건설하기로 협의 완료했고, 이후 서울시가 국토부 등과 사업 추진을 협의 중에 있다.

[전국매일신문] 서울/ 박창복기자

parkch@jeonm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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