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여주시 ‘소통부재 협약안 부결’ 파장
상태바
여주시 ‘소통부재 협약안 부결’ 파장
  • 여주/ 김연일기자
  • 승인 2020.04.06 10: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 임시생활시설 구리시와 협약 일부 의원 반대로 부결
제45회 여주시의회 임시회 장면
제45회 여주시의회 임시회 장면

경기 여주시의회(의장 유필선)는 지난 3일 제45회 임시회를 열어 여주시 재난기본소득 지급에 필요한 조례와 예산안을 의결한 가운데 여주시가 제출한 코로나19 효율적 대응을 위한 구리시와 업무협약 체결 동의안이 4명의 의원 반대로 부결되면서 향후 지역사회의 파장이 우려된다.

여주시와 구리시의 코로나19 효율적 대응 협약안은 각 시가 보유한 코로나19 관련 임시생활시설을 유사시 협약시 주민에게 제공한다는 내용으로 김영자 부의장, 이복예·서광범·박시선 의원 등이 반대했다.

현재 여주시가 확보한 임시생활시설은 14명 수용규모인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지난 3일 기준 여주시의 자가격리자는 36명이고 구리시는 130여명인 것으로 나타났다.

임시회에서 이와 관련 동의안이 격론 끝에 부결됐다는 소식이 지역사회에 전해지면서 일부 주민들 사이에 여주시와 시 의회가 주민들과 소통을 우선시 한다고 말을 하면서 실제 행동에 있어서는 주민들의 의견과 소통은 뒷전이라며 강력 비난했다.

여주시 여흥동에 거주하는 A씨(56·남)는 "여주시와 시의회는 현 시장과 같은 당소속 시 의원이 다수인 상황에서 지역사회 및  주민들 의사가 반드시 필요한 중요 쟁점 사안들이 주민들과의 대화 및 소통은 번번이 뒤로 밀리고 다수에 의한 표대결로 정책을 밀어붙이는 느낌이 든다"면서 여주시와 시 의회를 비난하기도 했다.

가남읍 거주 B씨(57·남)는 "코로나19는 여주뿐만 아니라 전국적으로 민감한 부분이라며 지역 주민들과 밀접한 사안을 지역 주민들과의 사전 소통없이 공무원 및 의회 등 일부의 소통으로 졸속 추진한 행정은 주민들로부터 짓탄받아 마땅하다"면서 "현 선출직 임기가 오는 6월이면 절반의 임기가 된다면서 남은 기간이라도 말로만 주민들과의 소통을 외칠것이 아니라 행동으로 주민들과 소통을 우선시하는 여주시와 시의회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여주시 재난기본소득 지급 조례’ 제정은 여주시의회 박시선 의원이 발의했고 ‘경기 여주사랑 지역화폐 발행 및 운영 조례’ 일부 개정 조례안은 이복예 의원 발의로 본회의에 상정, 토론을 통해 원안 의결했다.
​박 의원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사회적 재난 등으로 시민들이 일상생활에 많은 위협을 받고 있음에 따라 여주시 차원에서 시민들에게 재난기본소득을 지급하자고 제정 이유를 밝혔다.

[전국매일신문] 여주/ 김연일기자
Y1-kim@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