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핫플레이스 32] 정선 정암사 수마노탑 국보된다
상태바
[핫플레이스 32] 정선 정암사 수마노탑 국보된다
  • 정선/ 최재혁기자
  • 승인 2020.04.19 15: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물에서 국보로 문화재청 지정 예고
유·무형문화재 공존·상생 도시로 거듭

[전국은 지금 - 핫플레이스 32]
정선 정암사 수마노탑

강원 정선군은 문화재청(청장 정재숙)이 보물 제410호로 지정된 ‘정선 정암사 수마노탑’을 국보로 지정 예고했다고 19일 밝혔다.
 
정암사 수마노탑은 고려시대에 건립한 높이 9m(탑신 7층),기단부(화강암,사암),탑신부(고회암),상륜부(청동) 등의 규모다.지정면적은 8.7㎡다.정암사와 수마노탑은 현존 적멸보궁 중 설악산 봉정암과 함께 석탑을 이용해 보궁을 형성한 중요한 사례로 평가를 받고 있다.
 
군은 정암사 수마노탑을 1960년부터 1964년까지 현지조사(故 정영호 교수)후 1964년 9월 3일 보물 제410호로 지정돼, 국보로 승격시키기 위해 지난 2012년부터 노력한 결과 세 번째 도전 끝에 국보지정이 예고되어 정선군민과 정암사(주지 천웅), 정선군의 노력이 더욱 빛나고 있다.
 
정암사 수마노탑 국보 승격을 위해 정선군민과 정암사, 정선군이 함께 하나된 마음으로 지난 2012년부터 2017년까지 수마노탑의 가치 연구를 위한 4차례의 학술심포지엄을 개최하고 2018년 2월 정암사 수마노탑 종합학술자료집(단행본)을 발간했다.
 
또한 수마노탑 역사적 고증을 위해 지난 2014년 정암사 수마노탑 종합정비계획을 수립해 2018년까지 3차례에 걸쳐 정암사 전역에 대한 정밀 발굴조사를 실시하는 등 문화재적 가치와 위상을 확인하고 정립하기 위해 노력해 왔다.
 
아울러 군은 1500년전 신라시대의 고승인 자장율사의 숨결을 느끼며 힐링할 수 있는 자연친화적 생태탐방로 ‘정암사 자장율사 순례길’ 조성해 지난해 6월 개통했다.
 
여기에 전통산사문화재 활용사업에 선정되어 힐링드림과 소망드림이라는 주제로 전 국민들을 대상으로 마음을 치유하는 프로그램을 진행해 높이 평가돼 왔다.앞서 지난해 10월 정암사 일원에서 정암사 수마노탑 국보승격을 기원하기 위해 정암사 자장율사 순례길 트레킹과 폐광지역주민과 함께하는 감탄콘서트 등 ‘희망공감 프로젝트’등을 진행해 지역 문화재의 위상을 높이고 있다.
 
특히 군은 정암사 수마노탑이 국보로 승격되면 지난 2012년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 등재된 정선아리랑과 함께 유·무형문화재를 보유한 자치단체가 된다.
 
최승준 정선군수는 “정암사 수마노탑의 국보 승격을 위해 반세기 동안 노력한 쾌거라며 정암사와 군민들에게 진심으로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 이번 국보지정 예고는 군의 불교역사를 비롯해서 강원지역 불교사에 큰 업적으로 기록돼 군은 유·무형문화재가 함께 공존하고 상생하는 문화유산의 도시로 거듭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문화재청은 이에 따라 국보로 지정 예고한 정선 정암사 수마노탑에 대하여 30일간의 예고 기간 중 수렴된 의견을 검토하고 문화재위원회 심의 절차를 거쳐 국가지정 여부를 정키로 했다.

[전국매일신문] 정선/ 최재혁기자
jhchoi@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