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與 “피할 문제 아냐...사실관계 확인” vs 野 “진상조사”
상태바
與 “피할 문제 아냐...사실관계 확인” vs 野 “진상조사”
  • 이신우기자
  • 승인 2020.05.12 09: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병원 “개인유용 있었다면 책임져야”
‘합의 보상금 받지말라’ 종용보도 관련
시민당 “언론보도, 사실과 달라” 일축
통합당 “정치공세 왜곡 말고 책임져야”
정의연 “기부수입 41% 피해자 지원”
이나영 정의기억연대 이사장이 11일 오전 서울 마포구 인권재단 사람에서 열린 후원금 논란 관련 기자회견에서 입장을 밝히고 있다.
이나영 정의기억연대 이사장이 11일 오전 서울 마포구 인권재단 사람에서 열린 후원금 논란 관련 기자회견에서 입장을 밝히고 있다.

위안부 합의 사전인지 등 정의기억연대(정의연) 대진표 출신 시민당 윤미향 당선자의 의혹과 관련 여야가 11일에도 논란을 이어갔다.
 
더불어민주당은 이날 사실관계 확인이 우선이라는 내부 방침을 정했다.
 
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윤 당선인 논란과 관련해 “언론에 나온 이야기만 듣고 판단하지 말고 진중하게 사실관계를 파악해 대응하라”고 주문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 핵심관계자는 “피해갈 문제는 아니다”라며 “사실관계 확인부터 하는 것이 상식적”이라고 밝혔다.
 
미래통합당은 “정치 공세라고 왜곡하지 말고 정치 도의적 책임을 다하라”며 여권에 진상조사 실시를 촉구했다.
 
통합당 황규환 부대변인은 논평에서 “숱한 의혹을 할머니의 ‘기억의 왜곡’으로 몰아가고 비례대표 후보에서 탈락한 최용상 가자인권평화당 대표의 부추김 정도로 치부했다”면서 “국민적 의혹을 해소해주는 것은 공당으로서의 당연한 의무”라고 주장했다.
 
그는 “다른 당의 허물에는 그렇게 집착하고 온갖 공세에 나서면서 스스로의 허물에 대해서는 침묵하고 외면하는 것은 공당으로서 최소한의 책무도 방기하는 것”이라고 몰아붙였다.
 
윤 당선인에 대해 제기된 의혹은 크게 2가지다.
 
윤 당선인이 몸담았던 정의연이 위안부 피해자들을 위한 성금·기금을 투명하게 관리하지 않았다는 의혹이고, 다른 하나는 피해자들의 반발을 샀던 2015년 한일 위안부 합의 내용을 윤 당선인이 사전에 알고 있었다는 의혹이다.
 
이와 관련해 민주당 강병원 의원은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기부금을 어떻게 썼는지에 대해선 어떤 과정이든지 투명하게 밝혀질 것이라 생각한다”며 “개인적 유용 같은 부분이 있다면 (윤 당선인이) 당연히 책임져야 한다”고 밝혔다.
 
시민당은 이날 윤 당선인이 피해자 할머니들에게 위안부 합의에 따른 보상금을 받지 말라고 종용했다는 내용의 언론 보도에 대해 “사실과 다르다”고 밝혔다.
 
시민당 제윤경 수석대변인은 “정대협은 할머니들의 위로금 수령 의사를 최대한 존중했고 윤 당선인은 위로금 수령이 할머니들 개인의 잘못이 아니라 위로금을 받을 수밖에 없게 만든 박근혜 정부의 문제임을 끊임없이 주장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위안부 합의가) 졸속·굴욕적 합의였던 만큼 여러 관계자의 진술이 엇갈리고 그 과정에서 일부 문제가 불거질 수 있으나 그것으로 윤 당선인의 활동 전체를 폄하하고 부정하는 것은 심각한 모독”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정의연은 이날 입장문을 내고 ‘모금 사용 내역을 정기적인 회계감사를 통해 검증받고 공시 절차를 통해 공개하고 있다’고 해명했다. 그러나 단체 회계 관련 논란이 계속되자 정의연은 이날 추가로 기자회견을 열고 해명에 나섰다.
 
정의연 측은 2017년부터 2019년까지 3년간 기부수입 총 22억 1900여만 원 중 41%에 해당하는 9억 1100여만 원을 피해자지원사업비로 집행했다고 설명했다.
 
한 사무총장은 “피해자 지원사업은 건강치료지원, 인권·명예회복 활동 지원, 정기방문, 외출동행, 정서적 안정 지원, 쉼터 운영 등으로 수행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 같은 비용은 뒤따르는 인건비를 포함하지 않은 비용”이라며 “공시에 나와 있는 피해자지원 사업 예산만으로 저희의 피해자 지원사업을 판단하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설명했다.
 
정의연은 또 피해자들에게 2015년 한·일 합의 당시 일본 정부가 화해·치유재단을 통해 지급하기로 한 10억 엔을 받지 못하도록 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전면 부인했다.
 
이상희 정의연 이사는 “화해·치유재단 기금의 수령 여부는 전적으로 할머니들이 결정하게끔 했다. 할머니들을 일일이 방문해 의사를 확인했다”며 “할머니들에게 위로금을 수령하지 못하게 했다고 하는 것은 사실무근”이라고 일축했다.
 
또 일본이 10억 엔을 출연할 것이라는 사실을 사전에 알고 있었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해당 내용은 그 전부터 언론 보도를 통해 거론됐다”며 “외교부는 국장급·고위급 협의에서 어떤 내용이 있었는지 정대협이나 나눔의 집에 알린 바 없다”고 설명했다.

 

[전국매일신문] 이신우기자
leesw@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