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순천시의회 오행숙 의원, 과수 저온피해 대책 마련 촉구
상태바
순천시의회 오행숙 의원, 과수 저온피해 대책 마련 촉구
  • 호남취재본부/ 서길원기자
  • 승인 2020.05.17 11: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 순천시의회(의장 서정진) 오행숙 의원은 ‘제241회 임시회 제3차 본회의’에서 과수 저온피해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오 의원은 지난 4월 초 꽃샘추위에 따른 이상 저온현상으로 순천시 과수농가의 피해 면적은 139ha에 달하고 전국 9개 시도에서 총 7,000여ha의 농작물이 피해를 입었다고 밝혔다.

특히 올해는 과수농가들의 의견수렴이나 홍보가 부족한 상황에서 적과 전 냉해 피해 보상률이 80%에서 50%로 낮아지면서 보험금마저 크게 줄었으며 냉해를 입으면 이듬해 꽃눈이 제대로 발아되지 않는 등 피해가 지속됨에도 불구하고 정부에서는 추경안 등에 피해 농가를 위한 적절한 대책을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오 의원은 건의안을 통해 ▲불합리한 냉해피해보험(적과전종합위험II) 보상률을 즉시 개선, 피해율 산정, 보상금액 평가 등에 있어 작물별 특성을 반영한 현실적인 재해보험 제도를 마련할 것 ▲농어업재해대책법에 따른 재난지원금의 현실화 및 지원 대상 확대를 위한 농가 단위 피해율 하향조정 등 실효적인 피해 보상 제도를 마련할 것 ▲매년 반복되는 농작물 냉해피해에 대한 근본적 대책 및 대안을 마련해 자연재해로부터 농민들의 생존권을 보장할 것 ▲코로나 19로 인한 내수경기 침체 및 농산물 소비 감소에 따른 농가의 경영안정을 위한 특단의 긴급지원 대책을 마련할 것을 촉구했다.

한편, 이날 본회의에서 의결된 촉구 건의안은 청와대, 국회, 농림축산식품부, 전남도, 전라남도의회, 순천시 등에 송부할 예정이다.

 

[전국매일신문] 호남취재본부/ 서길원기자
sgw3131@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