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인물열전 42] 보령 청천정미소, 국민추천 2020년 백년가게 선정
상태바
[인물열전 42] 보령 청천정미소, 국민추천 2020년 백년가게 선정
  • 보령/ 이건영기자
  • 승인 2020.06.22 10: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재열 대표, 3대째 정미소 운영하며 장인 정신 보여…지역사회 나눔에도 앞장
청천정미소 전경·최재열 대표
청천정미소 전경·최재열 대표

[전국은 지금 - 인물열전 42]
최재열 청천정미소 대표

중소벤처기업부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 공모한 백년가게 육성사업에 보령시 죽정동에 위치한 청천정미소(대표 최재열)가 2020년 백년가게로 선정됐다.

이번에 백년가게로 선정된 청천정미소는 지난 1978년 첫 개업이후 외조부와 부모, 현재 대표인 최재열 씨가 42년에 걸쳐 운영 중이며 ‘3대째 보령쌀’이라는 브랜드를 상표 및 디자인 등록하고 충남도 대표 고품질 품종인 삼광쌀을 보령지역 농가와 계약재배를 통해 직거래로 판매해오고 있다.

특히 최 대표는 논 12만㎡를 직접 경작하고 쌀 도정과 도매유통, 온라인 판매 및 직거래까지 요즘 보기 드물게 단일 사업장에서 생산, 가공, 판매가 이뤄지는 6차 산업을 선도하고 있다.

또한 지난해 청천영농조합법인으로 73억 원의 매출을 올리며 건실한 운영 속에서도 모범납세자로 선정되는 등 청렴한 기업가로 알려져 있다.

이와 함께 쌀농업경영 CEO 미래핵심 지도자 교육 과정을 비롯해 쌀 핵심리더 양성과정, HACCP 팀장교육과정, 충남도 4H 창농스쿨, 만세보령농업대학 등 전문교육을 지속적으로 이수해 청년 영농인으로서 역량을 높여왔다.

이밖에도 주민자치위원회 및 의용소방대 활동과 올해는 내년까지 보령시 4-H연합회 회장을 역임하고 있으며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쌀 기탁을 비롯해 매년 어려운 이웃을 위해 쌀 500kg 이상 기탁하는 등 나눔 실천으로 훈훈한 지역사회 만들기에도 동참해오고 있다.

최 대표는 22일 “가업으로 이어온 정미소 운영과 함께 청년 창업 영농인들에게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교육도 병행하는 등 청년인구 증가를 위한 노력도 함께 해오고 있다”며 “앞으로 장인정신을 통해 기업이 50년, 100년 이상 운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보령/ 이건영기자
leegy@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