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당정, 日추가보복 예고에 "소재부품장비 강화 속도전"
상태바
당정, 日추가보복 예고에 "소재부품장비 강화 속도전"
  • 이신우기자
  • 승인 2020.06.24 09: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제가 곧 안보…추가 보복 조치 선제 대응"

더불어민주당은 24일 오전 국회에서 관계 분야 장관들이 참여한 가운데 소부장 산업 현안점검회의를 개최하고 일본의 추가 수출 보복 조치 예고와 관련해 "소재부품장비(소부장) 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더 속도감 있게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회의에는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과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황철주 소재·부품·장비상생협의회 위원장이 참석했다.

김태년 원내대표는 "일본의 추가 보복 조치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겠다"며 "추가 보복 시 (대응) 조치가 신속하게 이뤄지도록 그동안의 소부장 대책 추진 현안을 점검하고 보완해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코로나19 확산으로 글로벌 공급망이 재편되고 있다. 반도체, 자동차 등 기존 주력산업과 바이오, 미래차 등 신산업이 발전하려면 소부장이 뒷받침돼야 한다. 한국판 뉴딜의 성공을 위해서도 경쟁력 강화는 필수적"이라고 언급했다.

조정식 정책위의장은 "민주당은 경제가 곧 안보란 인식 하에 기업인과 정부와 합심해 소부장 산업 경쟁력을 더 강화하겠다"며 "정부 역시 우리 경제가 일본의 추가 보복으로 또 위기에 노출되지 않게 만반의 준비를 해달라"고 당부했다.

성 장관은 "경쟁력 있는 소부장 육성이야말로 글로벌 가치 사슬의 핵심"이라고 강조했고, 최 장관은 "범용 소부장 품목에 대한 연구·개발(R&D)을 강화하고 공급망을 안정적으로 확충하겠다"고 말했다.

박 장관은 "코로나19라는 긴 터널을 거치면서도 소부장에 사전 투자한 것이 오히려 2020년 한국 경제가 다른 나라보다 충격이 덜한 하나의 예로서, 위기를 기회로 만든 좋은 계기가 됐다"고 평가했다.

최근 세계무역기구(WTO)에서 일본의 수출 규제를 두고 양국 법적 분쟁이 본격화하고, 한국 법원이 일본 전범기업 자산에 대한 강제 매각(현금화) 절차를 진행하면서 한일 관계의 긴장 수위가 높아지고 있다. 일본 정부는 이에 반발하며 추가 보복 조치를 예고한 상태다.

 

[전국매일신문] 이신우기자
leesw@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