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서초구, 전국 지자체 최초 ‘비대면 초등 체육교실’ 콘텐츠 보급
상태바
서초구, 전국 지자체 최초 ‘비대면 초등 체육교실’ 콘텐츠 보급
  • 이신우기자
  • 승인 2020.07.09 10: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4개 초교 질 높고 표준화된 체육수업 활용…학생·교사 모두 만족도 높아

서울 서초구(구청장 조은희)가 전국 지자체 최초로 수업에 바로 활용할 수 있는 1인1스포츠 지원 사업을 위한 ‘서초 비대면 초등 체육교실’ 표준 학습 콘텐츠 20여 편을 우선 제작해 지역 내 24개 초등학교에 배부했다고 밝혔다.

현재 초등학교에서는 주 1~2회 학생 등교를 실시하고 있어 거리두기 등 방역지침을 준수한 체육 교과 수업의 한계 및 비등교시 가정 내 온라인 체육 수업을 위한 콘텐츠 부족으로 어려움이 한층 가중되어 비대면 체육교과 콘텐츠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서초 비대면 초등 체육교실은 △컵 등 소도구를 활용하는 놀이체육 △줄넘기 및 훌라 후프 등을 이용한 1인 운동 △공이나 기타 기구를 활용한 체육 활동 △스트레칭 응용 공부 자세교정 등의 다양한 주제로 제작해 딱딱하거나 무거운 주제가 아닌 가볍게 게임하듯 즐기며 몸을 움직일 수 있는 레크레이션 운동과 자리에 앉아서도 손쉽게 따라할 수 있는 맨손 스트레칭 으로 구성하여 성별에 구분 없이 즐길 수 있도록 했다.

구는 해당 콘텐츠 지원을 위해 영상 콘텐츠 저장소를 구축해 수업에 필요한 자료는 담당자 누구나 언제든 접속해 자료를 가져갈 수 있도록 구성 하였으며 일목 요연 하게 정리된 콘텐츠 목록과 이에 대한 설명 자료를 전담교사에게 제공해 상황별 수업에 필요한 자료를 손쉽게 선택해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특히 집과 학교에서도 학생들이 지루하지 않고 즐기며 운동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레크레이션 프로그램을 선보여 영상을 보는 것만으로도 재미와 운동의 흥미요소를 모두 느낄 수 있도록 세심한 주의를 기울였다.

이를 위해 각 스포츠 종목마다 기초 단계부터 서서히 접근하여 응용단계 동작까지 익힐 수 있도록 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미니 게임 등을 통해 자연스럽게 학습하며 체육활동을 즐길 수 있게 했다.

또 서초구청 유튜브 채널(비대면 초등 체육교실)에도 영상을 주기적으로 게시하여 학교 뿐만 아니라 집에서도 가족과 함께 게임하듯 즐기며 운동할 수 있도록 상세한 방법을 자막으로 표현해 초등학생 누구나 보고 따라하며 즐길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조은희 구청장은“비대면 수업은 언택트 시대를 이겨낼 수 있는 가장 적합한 대안 방식으로 서초구가 운동 교육 활성화를 위한 학습자료 보급 사업을 선도해 초등학생 누구나 1인1스포츠에 참여해 즐길 수 있도록 질 높은 콘텐츠 개발에 아낌없는 지원을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전국매일신문]서울/이신우기자
leesw@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