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포항시·정부 포항지열발전소 부지 사들인다
상태바
포항시·정부 포항지열발전소 부지 사들인다
  • 포항/ 박희경기자
  • 승인 2020.07.26 10: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용 3:7 비율 합의…지진계 설치 통해 안정적 관리 가능
포항지열발전소 [연합뉴스 자료사진]
포항지열발전소 [연합뉴스 자료사진]

지난 2017년 11월 경북 포항지진을 촉발한 포항지열발전소 부지를 안정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

26일 포항시에 따르면 시와 산업통상자원부는 내년에 예산을 함께 투입해 포항 북구 흥해읍에 있는 포항지열발전소 땅을 사들이기로 합의했다.

비용을 포항시가 30%, 산업부가 70% 부담하는 방식이다. 땅 소유자인 넥스지오는 경영난으로 2018년 1월 19일 서울회생법원에 기업회생을 신청해 현재 절차를 밟고 있다. 이에 채권자들은 땅을 경매로 파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산업부는 지열발전소 부지를 안정적으로 관리하고 여진에 대비하기 위해 땅을 사들여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 대한지질학회 등과 함께 지진계와 지하수 관측설비를 설치하기로 했다.

그러나 지난해 편성한 부지 매입 예산안이 국회에서 삭감된 데 이어 올해 3월 추가경정예산안에 편성한 것도 삭감됐다.

산업부는 국가나 지방자치단체가 지하수 관측을 목적으로 부지를 이용할 수 있는 지하수법에 따라 포항시에 땅을 수용해달라고 요청했다.

포항시는 지열발전사업을 정부가 추진한 만큼 정부가 사업을 주도해야 한다는 견해를 보이며 신경전을 벌였다.

시는 정부가 예산확보 방안을 내놓지 않으면 일시사용 수용이 어렵다고 밝혔다.

이 때문에 산업부와 대한지질학회 등은 지난 5월 지열발전소 지하 4㎞에 있는 지열정 1∼2㎞ 지점에 설치할 심부 지진계를 국내에 반입하고도 지열발전소 창고에 보관하고 있다.

포항시는 내년에 부지를 사들인 뒤 정부 주도로 지진연구센터를 설립해 장기적으로 지진을 관측하고 관련 자료를 보관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산업부와 지열발전소 부지 확보를 위한 방안에 합의했기 때문에 안정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고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포항/ 박희경기자
barkhg@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