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KAIST 이우훈 연구팀, 아동용 팔찌형 웨어러블 기기 개발
상태바
KAIST 이우훈 연구팀, 아동용 팔찌형 웨어러블 기기 개발
  • 대전/ 정은모기자
  • 승인 2020.07.30 17: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리증강기술 접목 놀이경험 대폭 향상
시각증강 보다 창의·탐색적 교육 도움

KAIST 산업디자인학과 이우훈 연구팀이 30일 웨어러블 기기에 소리증강 기술을 접목해 아동의 놀이경험을 대폭 향상시킨 아동용 팔찌형 웨어러블 기기를 개발했다.
 
아이들이 소리를 탐색하고 선택하며 발생시키는 한편 여러 기기 간에 소리를 교환하고 놀이에 소리를 활용할 수 있는 이른바 사운드웨어라고 이름 붙인 팔찌 형태의 웨어러블 기기다.
 
이 기기는 아이들이 소리를 자유롭게 해석해 마음껏 상상을 펼칠 수 있게 놀이에 소리증강 기술을 적용했다. 이에 기존 모바일 스크린 기반의 시각증강 기술보다 더 창의적이고 탐색적인 방향으로 아이들의 놀이 및 교육을 이끄는 데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연구팀은 이를 위해 추상적이고 전방향적인 특성으로 상상을 북돋고 사회적 인식을 높여 창의적 사회적인 놀이경험 제공에 효과적일 수 있는 소리증강 기술을 활용한 웨어러블 기기인 사운드웨어를 고안했다.
 
사운드웨어는 일상소리 및 악기 소리 등으로 구성된 비음성 소리를 주요 소리증강의 자료로 활용했다. 이를 통해 기기를 착용한 아이들은 직접 물리적인 팔레트 상에 마련된 다수의 소리 유닛들에 기기를 올려 소리를 탐색하며, 원하는 소리를 선택할 수 있고 팔을 흔들어 소리를 내면서 또 여러 기기 간에 소리를 교환할 수 있다.

 

[전국매일신문] 대전/ 정은모기자
J-em@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