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공직 칼럼] 공공의대 설립, 의과대학 개설 발빠르게 추진하자
상태바
[공직 칼럼] 공공의대 설립, 의과대학 개설 발빠르게 추진하자
  • 전국매일신문
  • 승인 2020.08.25 10: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익현 충남도의회 부의장

대학도 없고 병원도 없는 서천군 절호의 기회

최근 정부는 코로나19가 종식되지 않고 확산조짐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4대 의료정책을 발표했다.

4대 의료정책의 주요 내용은 ▲의대정원 확대 ▲공공의대 설립 ▲한방 첩약 급여화 시범사업 ▲비대면 진료 육성 등이다.

이는 정부의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과 유은혜 교육부 장관 그리고 더불어민주당이 당정협의를 거쳐 의과대학 정원 확충이라는 정책을 결정함으로써 구체화되고 있다.

실제 의과대학 입학정원은 2006년 이래 매년 3058명으로 동결돼 왔으며, 이러한 정책이 현실화되면 2022~31년 동안 연 400명씩 총 4000여명의 의료진이 추가로 선발될 예정이다.

이중 약 3000여명은 수도권 이외의 지역에서 의무적으로 근무하게 되고, 나머지 1000여명은 감염병, 외상외과, 생체의학 등 의료계의 기피분야를 전공해야 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당정은 2024년까지 전라북도 지역에 공공의대를 설립하고 아직 의과대학이 개설되어 있지 않은 지역에 의대 설립을 추진할 계획인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특히 2019년도 기준 현직 의사 숫자는 10만 5628명으로 이중 약 54%에 이르는 5만 6640명이 서울 등 수도권에 집중돼 있는 현실이다.

실제 보건복지부가 2019년 기준으로 발표한 인구 1000명당 지역별 의사수를 보면 서울 3.1, 대전 2.5, 광주 2.5에 이어 충남은 1.5로 전국 광역자치단체 17개 시·도에서 14번째이며 끝에서 4번째로 매우 열악한 수준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서천군은 충남도내 15개 시·군중에서 유일하게 대학교가 없으며, 병원다운 병원조차 없어 교육환경은 물론 의료체계가 매우 열악하다.

그러다보니 응급환자나 중증환자의 경우 모두 목숨을 담보하고 금강을 넘어 전라북도 전주 또는 익산이나 인근 군산지역의 병원으로 달려가고 있는 안타까운 실정이다.

이에 따라 서천군은 하루빨리 정부의 의대정원 확대와 공공의대 설립정책에 따라 공공의대 유치는 물론 의과대학 개설을 위해 발벗고 나서 총력을 다해야 할 것이다.

특히 서천군은 천혜의 자원이 잘 보존돼 있는 친환경적 청정지역으로 코로나19 확진환자도 거의 발생되지 않고 있다.

또한, 감염병 연구와 직·간접적으로 연계될 수 있는 국립생태원과 국립해양생물자원관의 고급연구진이 확보돼 있어 의료계와의 공동연구를 위한 인프라구성이 우수한 장점이 있다.

뿐만 아니라 장항읍 장암리를 중심으로 약 30여만평의 국유지가 있어 공공의대 또는 의과대학 개설에 필수적인 부지확보 등 최소의 비용으로 접근할 수 있는 최적의 조건을 갖추고 있다.

이제 서천군은 정부의 정책대응에 다소 늦은감은 있으나 좌고우면하지 말고 대기업을 유치하는 수준의 정책대안을 시급히 만들어야 한다.

이는 공공의대 설립 또는 의과대학 개설이 지역발전의 원동력이 될 수 있음을 직시하여, 지역출신의 정계와 학계 등 총 인력풀을 동원하여 유치에 최선을 다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

 

[전국매일신문 전문가 칼럼] 전익현 충남도의회 부의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