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관악구 관천로, 걷고 싶은 ‘초록풍경길’로 재탄생
상태바
관악구 관천로, 걷고 싶은 ‘초록풍경길’로 재탄생
  • 백인숙기자
  • 승인 2020.08.27 11: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차량중심 도로에서 보행자중심 걷고 싶은 자연친화 도로 탈바꿈
주민쉼터와 문화공간 조성...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
(관천로)문화플랫폼 조감도[관악구제공]
(관천로)문화플랫폼 조감도[관악구제공]

서울 관악구(구청장 박준희)가 관천로 약850m 구간(남부순환로 봉림교~신사동 우방아파트)을 걷고 싶은 ‘초록풍경길’로 새롭게 조성한다.

이번 사업은 서울시 생활권도로 다이어트 공모사업에 응모‧선정돼 시비(13억 5000만 원)와 구비(13억 5000만 원) 총27억 원 예산을 투입해 진행되며, 기존 4~6차로의 도로를 2개 차로로 줄이고, 하천구간에 보도를 신설해 초록빛 산책로를 조성한다.

(관천로)초록풍경길 조감도[관악구제공]
(관천로)초록풍경길 조감도[관악구제공]

교통량에 비해 과도하게 많은 차로수와 넓은 차도폭을 축소해 열악한 보도환경을 개선하고, 보도 없이 거주자 주차구역만 설치된 도림천 측에 주차구역을 유지한 채 보행자 전용도로를 설치해 차로보행으로 인한 사고위험도 예방할 수 있다.

넓어진 보행로에 가로수 및 전신주 등 보행장애물을 이전‧교체해 보행환경을 개선하고, 수목 식재를 통한 녹지공간 및 그린월 그늘시설 등 주민들에게 ‘초록빛쉼터’를 제공할 계획이다.

또 초록풍경길과 맞닿아 있는 도림천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신사동 측에 도림천 진출입시설 2개소를 추가 설치해 차량중심의 도로에서 벗어나 보행자중심의 자연친화적인 도로를 조성한다.

구는 통행량이 많은 신림역주변 보행자를 초록풍경길을 통해 도림천, 보라매공원으로 발걸음을 유도해 관악구의 대표명소로 발돋움하고, 관천로주변 보행자우선도로 개선사업과 연계한 문화공간조성을 통해 주변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구는 초록풍경길사업과 함께 관천로문화플랫폼 조성사업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초록풍경길이 시작되는 봉림교에 위치하게 될 문화플랫폼은 북카페존, 이벤트존, 창의존으로 구성되어 주민들과 문화인이 모여 함께 자연과 더불어 문화를 나눌 수 있는 공간으로 조성할 계획이다.

이밖에도 타구와 차별화된 도림천조성을 위한 ‘도림천 브랜드 네이밍 BI개발’과 미복원구간을 생태하천으로 만드는 ‘도림천 복원사업’, 미디어글라스를 활용한 ‘교량경관사업’ 등 다양한 유‧무형 가치창출을 통한 도림천 경쟁력강화를 위해 다양한 노력을 펼쳐나가고 있다.

박준희 구청장은 “도림천특화사업이 완성되면 아름다운 생태계와 찬란한 문화를 품은 새로운 문화관광벨트가 구축될 것”이라며 “서울시를 대표하는 문화와 휴식공간, 그리고 초록빛 가득한 걷고 싶은 관악구를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서울/ 백인숙기자
insook@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