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서울시의회 박기재 의원, “거리의 골칫거리로 전락한 공공 예술 작품 체계적 관리 절실”
상태바
서울시의회 박기재 의원, “거리의 골칫거리로 전락한 공공 예술 작품 체계적 관리 절실”
  • 서정익기자
  • 승인 2020.09.16 09: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내 약 4,000여점의 공공 예술 작품들 흉물로 변해버린지 오래
서울시의회 박기재 의원
서울시의회 박기재 의원

서울시내 공공 예술 작품들이 매년 200여점씩 그 수를 더해가지만 거리의 흉물로 방치되고 있음에도 제대로 된 관리방안 조차 마련되지 않고 있다는 지적이다.

건축 미술 작품 설치는 거리 환경을 개선하고 예술가들의 창작활동을 돕겠다는 명목으로서 문화예술진흥법 제 9조(건축물에 대한 미술작품의 설치 등)를 통해 건축 비용의 일정 비율에 해당하는 금액을 미술작품의 설치에 사용하여야 한다고 명시돼 있다.

서울시의회 박기재(더민주·중구2)이 서울시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2019년도 12월 기준 서울시 내 건축물 미술작품은 총 3,834점이고 조각 회화 미디어 벽화 등 다양한 장르의 작품들이 설치됐다. 이 중 설치한 지 10년이 경과한 작품이 2,594점으로 총 작품에 68%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정기 점검 결과 4.2% 작품에서 지적사항이 발견됐고, 이 중 설치 후 10년 이상 된 작품이 93%를 차지했다. 하지만 정기점검은 비전문가인 자치구 담당 공무원의 육안 점검에 의한 확인으로만 이뤄지고 있었으며, 점검 지적사항에 대한 벌칙 등의 규정이 없어 행정지도에 한계가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박 의원은 “이는 민간에게 의무만을 부여하는 정부와 지자체의 공공 미술에 대한 부족한 인식을 여실히 드러내는 결과”라며, 현 상황을 꼬집었다.

이어 박 의원은 경기도에서 시행하고 있는 ‘검수단’을 포함, 해외에서의 공공예술작품 관리방안 등을 언급하면서 “공공 예술 작품의 관리 규정을 제정해 사후 관리가 원활히 될 수 있도록 하고, 설치된 작품의 특성에 따라 ‘생애주기’를 설정, 미국의 사례와 같이 ‘처분정책’을 둠으로써 판매와 기증 등 다양한 방식으로 재활용 될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의원은 “본래의 취지와는 상반되게 날이 갈수록 거리의 골칫거리로 전락하고 있는 공공 예술 작품에 대한 관리 규정을 마련해 이제부터라도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관리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전국매일신문] 서정익기자
seo@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