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대구 초등교사 자발적 수업 협력 활성화
상태바
대구 초등교사 자발적 수업 협력 활성화
  • 대구/ 신용대기자
  • 승인 2020.11.16 15: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교육청, 초등 자발적 교사 공동체 확대 운영 수업 협력 문화 조성

대구교육청은 교사들의 전문성 확보 및 교실수업 개선을 통한 미래역량교육 실현을 위해 수업 협력문화조성의 일환으로 ‘초등 자발적 교사 공동체’를 확대 운영한다고 16일 밝혔다.

초등 자발적 교사 공동체는 ▲미래기반협력학습동아리, ▲인문반영수업동아리, ▲프로젝트학습동아리, ▲기초학력동아리, ▲과정중심평가동아리, ▲배움놀이 실천 동아리, ▲수수친(수석교사수업친구)동아리 등의 영역으로 구성돼 있으며 이외에도 학교단위로 많은 교사들이 자발적으로 공동체를 만들어 활동하고 있다.

이들은 동학년·동교과 중심의 교내형과 학교간 연합을 통한 연합형으로 공동체를 구성해 공동 수업 연구 및 공개, 수업 자료 제작, 수업 사례 공유 등을 실천하고 자율연수와 수업 관련 세미나를 자발적으로 실시해 교실수업 개선을 위한 역량 강화에 힘쓰고 있다.

특히 예기치 않은 코로나19의 확산으로 등교 개학이 불가능해져 학생들의 학습 및 생활교육에 대한 우려가 커졌을 때, 온라인 가정학습이 가능하도록 했던 ‘학교가자.com’ 과 ‘온라인배움교실.com’이 대표적인 자발적 교사 공동체이다.

이 두 공동체의 팀원들은 휴업기간 중의 가정학습을 위한 홈페이지를 개발하고 온라인 학습과제를 개발하거나 학습 내용을 구성했다. 또한 낯선 온라인 수업에 적응하기 어려웠던 교사들을 위한 온라인 가정학습 자료를 개발, 공유하는 등 온라인상에서의 학습 및 생활 지도에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했다.

교사들은 온라인에서 자유롭게 의견 교환이 가능한 네이버 밴드를 만들어 학생 중심의 수업 실천을 위한 수업 콘텐츠를 개발·탑재하고 온라인 수업을 위한 수업 방법, 도구 등을 공유하는 등 교사 수업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온라인 교사 공동체를 구성해 활동하고 있다.

이에 내년에는 자발적 수업 공동체를 확대 운영해 수업과 학생 지도에 열의가 있는 교사들의 협력적 교육활동을 적극 지원해 활성화시킬 예정이다.

 

[전국매일신문] 대구/ 신용대기자
shinyd@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