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팔공산 구름다리 예산증액·특혜시비 논란 여전
상태바
팔공산 구름다리 예산증액·특혜시비 논란 여전
  • 대구/ 신용대기자
  • 승인 2020.12.03 09: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단체 "유행 편승…애물단지 우려" vs 대구시 "차별화된 관광자원 개발"
팔공산 구름다리 조감도. [대구시 제공]
팔공산 구름다리 조감도. [대구시 제공]

대구시가 이달 중 착공하는 팔공산 구름다리를 두고 예산증액과 특혜 시비 등이 여전히 논란이다.

시는 지난달 10억원의 사업 관리용역 공고 후 업체를 선정해 계약 및 건설을 추진하고 있다.

3일 대구시·시의회 등에 따르면 시는 국비 25억원 등 총사업비 180억원을 들여 팔공산에 구름다리를 설치하기로 하고 이달 중 착공을 앞두고 있다.

대구경실련은 "시가 전국 각지에서 한계가 드러난 구름다리에 대한 집착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언택트 여행' 시대에 대규모 관광객 유치를 명분으로 무모한 삽질을 강행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대구환경운동연합은 "구름다리는 케이블카 업체 특혜 의혹, 경관 파괴와 환경 훼손, 안전성 문제 등에서 논란이지만 속 시원한 답이 나온 게 없다"며 "유행에 편승한 관광시설이 애물단지로 전락할 경우 책임을 누가 지는지 의문이다"고 했다.

이진련 대구시의원은 "코로나19로 관광산업 전반이 붕괴해 간판만 내건 여행사가 속출하고 관광종사자 고용유지지원금마저 이달 종료된다"며 "코로나19 이후 관광 활성화를 위해 생존을 위협받는 여행사 유지 정책 및 예산이 더 적합하다"고 지적했다.

또 구름다리를 팔공산케이블카 정상 데스크에 연결함으로써 케이블카 업체가 180억원짜리 부대시설을 어떤 조건도 없이 받게 된다며 특혜 의혹도 제기했다.

시는 2018년 구름다리 길이가 당초 230m에서 320m로 늘어났음에도 예산 140억원으로 그대로 추진한다고 밝혔으나, 최근 물가상승률 등을 들어 180억원으로 증액한 바 있다.

시는 최근 시의회에서 "2017년부터 사업을 추진하는 중 시민단체 민원으로 설계와 행정절차가 동시에 지연됐다"며 "설계경제성검토(VE) 등에 제시된 사항을 반영해 최종설계 완료한 사업비가 당초 계획보다 늘어났다"고 해명했다.

또 "팔공산 일대에 차별화된 관광자원 개발이 필요하다"며 "관광자원 인프라를 조성해 경제활성화, 팔공산 풍경을 즐길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전국매일신문] 대구/ 신용대기자
shinyd@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