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포항영일만항, 올해 13만TEU 처리 목표
상태바
포항영일만항, 올해 13만TEU 처리 목표
  • 경북/ 신용대기자
  • 승인 2021.01.19 11: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항 영일만항 [경북도 제공]
포항 영일만항 [경북도 제공]

경북도는 올해 포항영일만항 수출입 컨테이너 물동량 목표를 전년 대비 19.6% 증가한 13만TEU로 설정했다고 19일 밝혔다.

지난해 월별 실적을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7월부터는 물동량이 지속적으로 증가 추세에 있어 기대감을 키우고 있다.

특히, 전년 동월 대비 물동량 증가율이 8월에는 5.8%, 9월 29.8%, 10월 67.6%, 11월 27.1%, 12월 6.3%로 높은 상승세를 보이고 있으며 올해도 항만배후단지 수출입 기업 입주, 국제 카페리 항로 개설 등으로 물동량 증가 추세가 계속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포항영일만항 배후단지에는 지난해 하반기에 추가로 4개 물류센터가 준공돼 운영을 시작해 총 6개의 수출입 기업이 영일만항을 통한 물류 활동을 하고 있으며 향후 입주기업들의 신규 물동량 유치가 기대된다.

또한 지난해 9월부터 영일만항을 기점으로 러시아 블라디보스톡과 일본 마이즈루로 매주 2항차 운항하는 국제 카페리 항로가 운영 중에 있으며 영일만항의 수출입 품목 다양화와 물동량 확보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도는 포항영일만항의 이러한 인프라 개선과 항로 확충을 기반으로 수출입 물동량 확보와 항만 활성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장기적으로 통합신공항과 연계한 복합물류체계를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송경창 도 환동해지역본부장은“비록 코로나19로 인한 해상운송 수요 감소로 영일만항의 물동량이 다소 감소했지만 지난 해 하반기부터 성장 추세에 있다”며“올해는 영일만항의 운영 실적이 개선될 수 있도록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전국매일신문] 경북/ 신용대기자
shinyd@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