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5·7호선 연장 사업 줄줄이 제동걸렸다
상태바
5·7호선 연장 사업 줄줄이 제동걸렸다
  • 임형찬기자·한영민기자
  • 승인 2021.02.09 16: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남·별내·진접 결정된 구간만 연장
시계外 노선 평면환승 원칙 적용
시외 노선 위탁운영도 중단 검토
경기도, 직결 연장 불가 발표에 당혹
수도권 광역전철 노선도 [서울교통공사 제공]
수도권 광역전철 노선도 [서울교통공사 제공]

앞으로 서울시가 도시·광역철도의 경기·인천지역까지의 연결 방식을 하지 않겠다고 선언했다. 시는 직결 운행에 따른 비용 부담 등의 이유로 이런 내용의 ‘도시철도 연장 및 광역철도 추진 원칙’을 9일 발표했다.

시는 7호선 인천 부평구청 연장, 5호선 경기 하남 연장 등 시외 노선까지 운영하면서 심각한 재정 적자 등으로 운영상의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밝혔다.

시 관계자는 “시와 서울교통공사는 시설물 개선 비용을 각 지자체에 요청했으나, 비협조로 시내 본선 구간 운행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새로운 노선이 연계되면 그만큼 열차를 더 투입해야 하지만, 해당 지자체에서 충분한 열차를 투입하지 못해 이용객 불편으로 이어졌다”고 부연했다.

그러면서 “현재 추진 중인 5호선 하남선, 7호선 연장선(인천·경기북부), 8호선 별내선, 4호선 진접선 등의 노선은 이미 연장이 결정된 구간까지만 개통하고, 추가 직결 연장 요구는 받아들이지 않을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시는 앞으로 시계 외 노선은 ‘직결 연장’이 아닌 ‘평면 환승’을 원칙으로 하기로 했다. ‘평면 환승’ 추진 시에도 ▲안전 운행을 위한 사전 필수 시설 및 시스템 구축 ▲해당 지자체 등 관계기관의 재정 부담 및 책임 강화를 요구하기로 했다.

공사는 앞으로 시내 노선 운영에만 집중하고, 현재 위탁운영 중인 시외 노선도 계약기간이 끝나면 엄격히 심사해 위탁운영 중단 여부를 검토하기로 했다.

한편 공사는 지난해 당기순손실이 약 1조954억원에 달했고 올 연말에는 약 1조5991억원의 자금이 부족할 것으로 예상했으며, 무임수송으로 인한 손실이 작년에만 2767억에 달한다고 전했다.

황보연 시 도시교통실장은 “시민의 이동 편리성도 중요하지만 양질의 교통 서비스 제공을 위해서는 무조건적인 연장 직결보다 운영상의 장점이 입증된 평면 환승 도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경기도는 이날 서울시의 ‘도시철도 연장 및 광역철도 추진 원칙’에 당혹감을 감추지 못했다. 이번 서울시의 발표가 전격적이면서도 향후 철도 연장 때 전동차를 갈아타야 하는 등 이용 시민의 불편이 불가피한 데다 도 및 시·군의 재정 부담이 커지기 때문이다.

도 관계자는 “서울시가 갑자기 발표하는 바람에 아직 대책을 논의하지 못한 상태”라며 “교통은 연결이 돼야 의미가 있는 만큼 추후 서울시와 협의해 마땅한 대안을 찾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현재 도가 추진 중인 전철 7호선 양주 옥정∼포천 구간, 4호선 남양주 별내∼별가람 연장, 9호선 강일∼구리 왕숙지구 연결, 3호선 하남 교산지구 연결, 서부선 고양 창릉지구 연결 등 5개 사업이 영향을 받게 됐다. 또한 일부 지자체에서 추진 중인 철도사업들도 영향권에 들게 된다.

철도 연장사업은 중앙 정부의 중재로 직결 연장이 이뤄졌지만 서울시가 전향적인 태도를 보이지 않으면 지역 철도 연장사업은 더 어렵게 됐다.

도 관계자는 “조만간 대책을 논의해 입장을 내놓을 방침”이라며 “발표된 내용에 대해서는 추후 서울시와 협의해 조율되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임형찬기자
limhc@jeonmae.co.kr
한영민기자
han_YM@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