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여수 시민사회, 시 청사 별관 증축 놓고 엇갈린 목소리
상태바
여수 시민사회, 시 청사 별관 증축 놓고 엇갈린 목소리
  • 여수/ 윤정오기자
  • 승인 2021.04.04 15: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 여수시의 본청사 별관 증축을 놓고 지역 시민사회 단체가 엇갈린 목소리를 내는 등 갈등이 증폭되고 있다. [범시민대책위원회 제공]
전남 여수시의 본청사 별관 증축을 놓고 지역 시민사회 단체가 엇갈린 목소리를 내는 등 갈등이 증폭되고 있다. [범시민대책위원회 제공]

전남 여수시의 본청사 별관 증축을 놓고 지역 시민사회 단체가 엇갈린 목소리를 내는 등 갈등이 증폭되고 있다.

삼려통합 이행촉구 범시민대책위원회는 최근 기자회견을 열고 시의회의 별관 증축 관련 안견 심의 보류 결정에 대해 “시민의 여론을 무시하는 일부 시의원의 처사에 경악을 금치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대책위는 “여수시, 여천시, 여천군이 통합을 이룬지 23년 지난 현재까지도 통합정신이 실현되지 못하고 있다”며 “행정낭비와 민원불편은 말할 나위 없고 시민화합을 저해하고 있어 8곳으로 분산된 시 청사를 한곳으로 모으는 것은 무엇보다 시급하고 제일 먼저 추진해야 할 중요한 사업”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대다수 시민들이 별관 증축에 찬성한다는 여론조사를 소개하며 “시의회는 이러한 민의를 바탕으로 시가 제출한 본 청사 별관증축 공유재산 의결안과 별관증축 실시설계비 예산을 두 번이나 상정했지만 본회의에 넘기지도 않고 기획행정위원회에서 심사 보류하고 관련예산은 전액 삭감했다”고 지적했다.

또 “시민의 대의기관인 시의회는 시민의 의사에 따라 의결권이 행사되어야 마땅하다”며 “시민의 여론을 무시하는 일부 시의원의 처사에 경악을 금치 않을 수 없다”고 비난했다.

이에 앞서 지난달 26일 여수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시의 본청사 별관 증축 계획에 대해 공론화가 먼저라며 철회를 촉구했다.

연대회의는 입장문을 내고 “애초에 정책 추진을 위한 숙의 과정이 생략됐고 시가 처음부터 별관을 지어야 한다는 입장을 정해 놓고 일방적으로 추진하려다 예상되는 문제를 놓쳤다”고 지적했다.

이어 “정책 공론화부터 다시 시작해야하며 시민의 직접 참여를 반드시 보장해야 한다”며 “무작위 추첨제로 시민이 직접 참여해 공정하고 민주적인 시민 의견수렴 과정을 진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시는 시청사 별관 증축을 골자로 하는 공유재산관리계획 의결안을 제209회 여수시의회 임시회에 다시 재출했다.

그러나 최근 여수시의회 기획행정위원회는 지난 해에 이어 또 해당 의결안을 심사 보류했다.

[전국매일신문] 여수/ 윤정오기자
sss29969928@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