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경남도, 고용안정 위해 5년간 최대 1천억 쏟는다
상태바
경남도, 고용안정 위해 5년간 최대 1천억 쏟는다
  • 창원/ 김현준기자
  • 승인 2021.04.25 10: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1년 고용 위기 선제 대응 사업
'인력 양성+기업 지원+고용 창출' 시행
경남도가 고용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고용안정 선제대응 패키지 지원사업을 시행한다. [경남도 제공]
경남도가 고용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고용안정 선제대응 패키지 지원사업을 시행한다. [경남도 제공]

경남도는 신성장산업 육성으로 고용을 창출하는 한편 주력산업 고용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2021년 고용안정 선제대응 패키지 지원사업'을 이달 말부터 본격 시행한다고 25일 밝혔다.

대규모 구조조정 등 고용 위기가 우려되는 지역의 경제·산업 정책과 연계된 종합적인 일자리 대책을 광역지자체가 제안하면 정부가 5년간 최대 1000억 원을 지원해 고용 위기에 선제 대응한다.

도는 지난해 자동차 등 수송기계 산업의 고용 위기 극복을 위해 창원·김해시와 컨소시엄을 구성해 이 사업에 응모해 선정됐다. 올해는 항공부품업계 고용안정을 위해 사천시를 컨소시엄에 추가했다.

올해 예산 규모는 총 104억 원으로 창원·김해·사천시와 함께 3개 프로젝트, 7개 세부사업, 19개 단위사업을 추진한다.

도는 올해 사업으로 인력 양성 555명, 기업지원 161개사, 고용서비스 1200명, 채용장려금 317명, 일자리 창출 1020개를 목표로 잡았다.

주요 사업으로는 직업훈련을 통해 퇴직자 전직을 지원하고 현장에서 필요한 전문인력을 양성한다. 경남테크노파크, 한국폴리텍대학, 창원대학교 등 지역의 연구·교육기관과 함께 글로벌 해외마케터, 소재·부품·장비 산업 전문인력, 스마트공장 운영관리 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교육훈련을 할 계획이다.

창원에 있는 고용안정 선제대응 지원센터에서는 실직자와 구직자에게 취업상담과 전직 프로그램 등 개인별 1대 1 맞춤형 고용서비스를 제공한다.

고용 위기로 인한 퇴직자를 채용하는 기업에는 채용장려금 100만 원을 3개월간 지원해 기업의 인건비 부담을 줄이고 노동자 취업 기회를 넓힌다.

김일수 도 일자리경제과장은 "이 사업 시행을 통해 고용 위기 노동자와 기업이 위기를 극복하는 데 힘을 보태겠다"고 밝혔다.

[전국매일신문] 창원/ 김현준기자
kimhj@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