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금천구 “마을사업, 주민참여로 결정해요”…비대면 주민총회 개최
상태바
금천구 “마을사업, 주민참여로 결정해요”…비대면 주민총회 개최
  • 홍상수기자
  • 승인 2021.05.24 13: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별 마을의제 선정…온라인‧오프라인 투표 병행
금천구 ‘2020년 독산3동 주민총회’ 상설투표소에서 주민들이 마을의제 선정을 위해 투표에 참여하고 있다. [금천구 제공]
금천구 ‘2020년 독산3동 주민총회’ 상설투표소에서 주민들이 마을의제 선정을 위해 투표에 참여하고 있다. [금천구 제공]

서울 금천구(구청장 유성훈)는동별 주민자치가 24일부터 내달 14일까지 ‘2021년 제4회 비대면 주민총회’를 개최한다. 

‘주민총회’는 주민자치회가 수립한 자치계획을 동 단위 마을 주민들과 함께 소통하며 보완하는 과정을 거쳐 실질적으로 주민 스스로 결정할 수 있도록 하는 민주주의의 장을 말한다.
   
구는 2017년 전국 최초로 전 동이 주민자치회로 전환하면서 해마다 주민총회를 개최해 주민의견을 수렴해왔다.  

그러나 코로나19확산 방지 차원에서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비대면 방식으로 주민의견을 묻는다. 온라인 투표를 중심으로 하고 오프라인 투표소도 병행 운영할 예정이다.  

이번 주민총회에서는 ‘2022년 주민자치활동 지원사업 계획’, ‘2022년 서울시 동단위시민참여예산 사업계획’ 등 자치계획을 바탕으로 한 각 동의 마을의제들이 상정된다.

각 동 주민자치회는 올해 초부터 분과를 중심으로 설문조사를 비롯한 다양한 방법으로 마을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사업 실행력을 높이기 위해 구청 해당부서와 법적 검토 및 사업의 타당성을 함께 논의했다.
 
온라인 투표는 구청 홈페이지를 통해 접속할 수 있으며, 동별 투표일정에 맞게 투표 사이트가 열린다. 

유성훈 구청장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비대면 주민총회를 열게 됐다”며 “지방자치 선도도시로서 한층 성숙한 주민자치를 실현하기 위해 주민여러분의 많은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서울/ 홍상수 기자
HongSS@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