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천안 강소특구 첫 1·2·3호 연구소기업 탄생
상태바
천안 강소특구 첫 1·2·3호 연구소기업 탄생
  • 천안/ 정은모기자
  • 승인 2021.05.31 17: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車 부품 혁신 클러스터 조성 첫 결실
충남 천안시는 천안 강소연구개발특구에 1·2·3호 연구소기업을 설립했다. [천안시 제공]
충남 천안시는 천안 강소연구개발특구에 1·2·3호 연구소기업을 설립했다. [천안시 제공]

충남 천안시는 천안 강소연구개발특구에 1·2·3호 연구소기업을 설립했다고 31일 밝혔다.

천안 강소특구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부터 승인을 받아 아트센터, 엠엠아이티, 에이피에스 3개 기업을 연구소 기업으로 등록했다. 연구소 기업이란 공공연구기관이 개발한 기술을 사업화하기 위해 설립 자본금의 10%~20% 이상을 출자해 연구개발특구 안에 설립하는 기업이다.

연구소기업으로 등록되면 국세와 지방세 감면 등 세제 혜택과 함께 사업화 전주기에 대한 지원을 받을 수 있다.

등록된 3개 기업은 한국자동차연구원이 기술을 출자한 기업들이다. 아트센터는 자동차 도어용 비접촉센서를 개발해 차량도어 끼임사고 방지 기술 실용화를 촉진한다. 엠엠아이티는 단열 및 항균 성능이 우수한 차량용 경량 에어덕트 생산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또한 에이피에스는 전기자동차용 모터를 생산하는 기술을 통해 연구소기업을 성장시켜 나갈 예정이다.

앞서 시는 천안을 대한민국 자동차산업의 중심이자 대한민국 경제의 중심으로 만든다는 목표다. 한국자동차연구원을 기술핵심기관으로 한 강소특구 지정을 추진해 작년 8월 정부로부터 최종 지정됐다.

시는 강소특구 활성화를 위한 자체 사업을 통해 미래형 전기자동차 부품, 수소자동차 연료 전지,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등 연구개발 분야를 적극 발전시켜 나간다.

[전국매일신문] 천안/ 정은모기자
J-em@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