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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정난' 전국 6대 도시 지하철 멈춰서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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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정난' 전국 6대 도시 지하철 멈춰서나
  • 전국종합/ 김윤미기자
  • 승인 2021.08.23 16:54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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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교통공사 노조 내달 14일 파업
성과연봉제 반대 총파업후 5년만에
인천·대구 등도 쟁의행위돌입 가결
구조조정 거부·국비 보전 '한목소리'
요금동결·코로나19 직격탄 대규모 손실
23일 서울 구로구 서울교통공사 천왕차량기지에 전동차들이 세워져 있다. 서울 지하철을 운영하는 서울교통공사 노동조합은 이날 정부와 서울시가 노조의 요구에 응하지 않으면 9월 14일 파업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23일 서울 구로구 서울교통공사 천왕차량기지에 전동차들이 세워져 있다. 서울 지하철을 운영하는 서울교통공사 노동조합은 이날 정부와 서울시가 노조의 요구에 응하지 않으면 9월 14일 파업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서울지하철이 스톱 위기에 놓였다.

특히 부산·인천·대구·광주·대전도시철도 노조와 연대 파업을 고려하고 있어 전국적으로 번질 조짐이다.

서울교통공사 노동조합은 정부와 서울시가 노조의 요구에 응하지 않으면 내달 14일 파업에 돌입한다고 23일 밝혔다. 앞서 노조는 지난 16일부터 20일 정오까지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진행해 투표 인원 대비 약 81.6%의 찬성률로 파업을 가결했다.

요구사항으로 노조는 구조조정 철회, 공익서비스 비용 국비 보전, 청년 신규채용 이행 등을 내걸었다. 만약 파업에 돌입하게 되면 2016년 성과연봉제 반대 총파업 이후 5년 만이다.

노조의 핵심 요구는 고질적인 재정난의 원인이 노약자 무임수송에 있다며 코레일(한국철도)과 마찬가지로 정부가 손실금을 보전해줘야 한다는 입장이다. 또 적자 폭 확대에 따라 서울시와 공사 측이 추진 중인 대규모 구조조정도 주요 쟁점이다.

사측은 전체 인력의 10% 감축안과 임금 동결을 제시했지만, 노조는 “노동자에게 피해를 전가하는 일방적인 자구책”이라며 불가 입장을 밝혔다.

인천교통공사 노조도 이날 파업 돌입을 결의했다. 노조는 지난 12∼19일 쟁의행위 결정을 위한 찬반투표 결과, 전체 조합원 1933명 중 1538명이 투표해 찬성 1274명(82.8%), 반대 264명(17.2%)으로 쟁의행위 돌입을 가결했다.

노조 측은 오는 30일 인천지방노동위원회 조정절차 종료 기한 후에도 주요 현안과 관련한 합의점을 찾지 못할 경우에는 내달 초에 파업 돌입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정현목 인천교통공사 노조위원장은 “지노위 조정 결과 이후 협상이 잘 진행되면 파업 강행까지는 필요하지 않을 수 있지만, 협상 결렬 땐 파업 돌입 등 대응 수위를 높일 것”이라며 “서울교통공사 노조 등 다른 지역 도시철도 노조와도 긴밀히 협의하며 파업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대구지하철노동조합도 총파업에 들어가기로 결정했다. 실제 파업은 10월에나 가능할 전망이다.

노조는 지난 16일부터 나흘간 진행한 쟁의행위 찬반투표에 조합원 1230명 중 1015명이 참여해 813명(80.1%)이 찬성했다.

노조의 핵심 요구사항은 교대 근무제 개편과 장기 승진 적체 해소다. 노조에 따르면 현행 3조 2교대인 교대제를 노조 요구안인 4조 2교대로 개편하려면 인력 123명이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대구도시철도공사 적자는 2200억원대로 최근 1년 새 600억원가량이 늘었다. 재정 보전을 위해 노조는 지하철 적자 대부분이 무임수송 비용으로 정부가 정한 정책인 만큼 중앙정부 차원에서 적자를 보전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박성찬 대구지하철노동조합 사무처장은 “기본적으로는 근무 제도 개편이 가장 큰 요구사항이다”며 “근무 제도가 지금보다 나은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는 게 노조원 생각이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전국종합/ 김윤미기자
kym@jeonm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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