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인천항 민간 부두에서 밀입국 사건이 잇따라 발생하자 보안기관과 해당 기업이 5m 높이의 ‘보안 철판’을 치기로 하는 등 뒤늦게 대책 마련에 나섰다.
18일 인천항만공사 등에 따르면 지난 1월 외국인 선원 2명이 밀입국한 인천 북항의 현대제철과 동국제강은 보안 철조망을 훼손하면 경고음이 울리는 감지 센서를 설치하고 있다는 것.
또 사각지대가 많다는 지적에 따라 폐쇄회로(CC)TV와 보안 조명도 부두 인근에 추가로 설치할 예정이다.
특히 현대제철은 기존 2.7m 높이의 보안 울타리를 모두 철거하고 5m 높이의 ‘보안 철판’을 새로 설치할 계획이다.
사고가 난 부두 외 인천항 전체 부두에 대한 보안 점검도 강화한다.
이에 인천항보안공사는 인천항 내항과 북항 등 인천항의 모든 부두를 대상으로 보안장비 등을 전수조사하고 있다.
조사 결과 보안취약 지역으로 판단되면 추가로 장비를 설치할 계획이다.
인천항 북항은 국제여객선이 드나드는 인천항 내항과 달리 원목과 고철 등을 주로 하역하는 화물선이 입항하는 곳이다. 전체 면적은 108만㎡에 이른다.
5만 t급 선박이 접안할 수 있는 선석 8개를 포함해 17개 선석을 9개 민간기업이 사용료를 내고 쓰고 있다.
지난달 보안 감시망이 뚫린 두 부두는 일반적인 무역항이 아닌 기업전용 민자 부두지만 경비는 인천항보안공사가 맡고 있다.
저작권자 © 전국매일신문 - 전국의 생생한 뉴스를 ‘한눈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