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경남 고성 제정구 커뮤니티센터 한국건축문화대상 ‘대통령상’ 수상
상태바
경남 고성 제정구 커뮤니티센터 한국건축문화대상 ‘대통령상’ 수상
  • 고성/ 박종봉기자
  • 승인 2021.09.05 17: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정구 선생 삶·정신 담겨…완성도·공공성·사회기여도·주변 조화
건축주인 고성군도 국토교통부장관상 수상
경남 고성군 제정구 커뮤니티센터가 2021 한국건축문화대상 사회공공부문 대상인 대통령상에 선정됐다. [고성군 제공]
경남 고성군 제정구 커뮤니티센터가 2021 한국건축문화대상 사회공공부문 대상인 대통령상에 선정됐다. [고성군 제공]

경남 고성군 제정구 커뮤니티센터가 국토교통부 주최 2021 한국건축문화대상 사회공공부문 대상인 대통령상을 수상했다.

3일 군에 따르면 제정구 커뮤니티센터는 완성도와 공공성, 사회기여도, 삶의 질 제고, 주변 환경과의 조화 등에 모든 심사에서 우수한 점수를 받으며 준공건축물 부문 대상에 선정됐다고 밝혔다.

고성 출신 빈민의 대가 제정구 선생의 가짐 없는 큰 자유라는 삶과 정신을 고스란히 담은 제정구 커뮤니티센터는 인간의 내면에 흐르는 존엄성에 깊이 관심을 가진 선생을 기억하며 기본 건축이자 단순한 건축의 형태인 박공지붕으로 설계됐다.

또 이웃의 아픔과 연대하며 살았던 선생의 정신을 담아 단독의 건물보다 단순한 집 두 채를 나란히 놓아 작지만 몇 채가 어우러진 작은 마을이 되도록 건축했다.

건물의 재료는 5년 동안 녹이 슬고 그 이후에는 녹슨 피막이 내부의 철을 영구적으로 보호하게 돼 별도의 비용 없이 자연스럽게 관리되는 내후성 강판을 사용했으며 5년 후에는 시간을 기록하는 듯 암적색으로 변해 마치 살아있는 생명체처럼 느껴지고 10년 후 20년 후 세월이 흘러가면서 더욱더 주변과 어우러져 멋스럽게 변해가는 것이 특징이다.

제정구커뮤니티센터는 EM건축사사무소(소장 엄기훈), ㈜종합건축사사무소 이로재(대표 이동수), 국가건축정책위원장을 지낸 세계적인 건축가 승효상 선생이 참여해 설계했으며 ㈜세움건축에서 시공했다.

한편 제정구 커뮤니티센터는 대가연꽃테마공원(고성군 대가면 대가로 370) 내에 있으며 인근에는 제정구 선생의 생가와 묘소도 있다.

[전국매일신문] 고성/ 박종봉기자
bjb@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