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노원구,위탁형 대안학교 학업중단 고교생 감소세
상태바
노원구,위탁형 대안학교 학업중단 고교생 감소세
  • 백인숙기자
  • 승인 2016.02.23 07: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 노원구(구청장 김성환)가 학업중단 위기에 있는 관내 중·고등학생, 경계선 지능 청소년 등을 대상으로 위탁형 대안학교(예룸예술학교, 나우학교, 참좋은학교 등 3개교)를 운영한 결과, 2010년 503명이었던 학업중단 학생이 2014년에는 332명으로 감소했다고 밝혔다.
 2014년 고등학교 학업중단학생 비율은 전국이 1.4%, 서울시가 1.5%인 반면 노원구는 1%로써 이는 서울시 전체 최저 수준이다.
 구에서 운영하는 대안학교 현황을 살펴보면, 지난해 4월 중학교 과정 위탁형 대안학교로 문을 연 ‘예룸예술학교’는 서울시 주민참여예산으로 주민들이 선정한 사업으로 노원구청, 서울시교육청, 지역주민들이 경계선 지능 청소년을 위해 만든 국내 최초 예술대안학교다.
 구 관계자에 따르면, 중학교 과정의 ‘예룸예술학교’ 학생들이 예술 특화 고등과정 대안학교 부재로 학업의 지속성이 떨어져 특히 올해는 학생들의 대학진학과 사회진출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오는 4월 고등학교 과정 ‘예룸예술학교’(덕릉로 744, 2층)를 새로이 개교한다.
 이에 따라 올해 학업중단 예방을 위한 노원구의 대안학교는 기존 3개 학교 4개 학급에서 3개 학교 5개 학급으로 늘어 총 100명(각 학급별 20명)의 청소년들이 수업을 받는다.
 이번에 개교하는 예룸예술학교는 ‘경계를 허물고 예술로 꿈을 이룬다’는 교육목표를 가지고 20명의 경계선 지능 청소년들의 예술적인 잠재능력 개발을 도모할 예정이며 오는 3월 신입생 모집이 완료되면 약 1주간의 준비적응교육 기간을 갖고 4월 개교 후 본격적인 수업에 들어가게 된다.
 교과과정은 국어, 영어, 수학, 사회, 과학 등 보통교육과정(30%)과 학생들의 특기와 적성을 살리기 위한 미술, 음악, 연극, 무용창작, 컴퓨터 활용 등 대안교육과정(70%)을 진행한다.
 대안학교 입학을 원하는 학생 또는 부모는 원학교 담임교사의 승인·추천을 받아 대안학교, 원학교, 학부모의 합의를 거쳐 면접 과정을 통해 입학할 수 있으며 매년 3월 새학기 학생을 모집하고 매달 수시로도 모집한다.
 한편 구는 올해 나우학교와 참좋은학교, 예술 특화 대안학교인 예룸예술학교에 구비 4억 9000만 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