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해역 업무수행...현장적용 실적 데이터 베이스 구축 상용화 발판 마련
경북 동해안이 해양장비와 수중로봇 성능 실험평가 메카로 떠오르고 있다.
도는 3일 시험평가 전용선인 ‘장영실호’ 취항식과 ‘해양장비 시험평가센터’ 준공식을 개최했다.
장영실호는 해양장비·수중로봇 등을 싣고 우리나라 전해역으로 나가서 성능시험 및 평가를 수행하기 위해 230억원을 투입해 구축한 3000t급(2954t, 길이 75m)의 시험평가 전용선이다.
최대 60t 무게의 장비를 들 수 있는 리프팅 장치와 2.5m의 파도에서도 선박의 위치를 유지하기 위한 동적위치 유지시스템 등 특수장비를 장착하고 있다.
또 수심 3000m까지 투입이 가능한 케이블을 갖춰 동해안 심해(최대 2985m)에서 국내 개발한 대부분의 해양장비·수중로봇 등을 시험평가가 가능하게 돼 관련 기업들의 투자를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국내 전용 평가선의 도입으로 연간 약 112억원 이상의 수입대체 효과와 적기활용이 가능하게 돼 현장적용실적 확보를 통한 조기 상용화의 전환점을 마련했다.
특히 해양장비 시험평가센터는 도와 포항시가 장영실호의 실해역 시험평가 업무를 원활하게 수행하도록 지원하기 위해 30억 원을 투자해 3층 규모(연면적 889㎡)로 건립했다.
평가센터에는 장영실호에서 수집된 실해역 시험결과를 분석·평가하기 위한 실험실, 해양장비·로봇을 점검·수리하기 위한 수리실과 크레인(45톤)이 갖춰져 있다. 해양로봇실증센터와 인접한 부지에 건립해 원활한 연구와 협업이 가능하도록 했다.
한편 포항에는 포스텍, 해양로봇실증센터, 한국로봇융합연구원 등 우수한 대학과 연구기관이 자리하고 있다.
경북도는 연구기관과 협력해 10여년에 걸쳐 수중건설로봇 URI-L(경작업용, 1.5톤, 2,500m), URI-R(중작업용, 20톤, 2,500m), URI-T(트랙기반, 32톤, 500m) 등 3종을 개발하고 실증 및 확산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또 해양레저장비 등을 전략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경북 동해안에 실해역시험장 조성과 표준화, 공인인증체계 구축 등 후속사업을 지속해서 추진할 방침이다.
[전국매일신문] 경북/ 신용대기자
shinyd@jeonma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