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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앙선 안동~영천 복선전철로 건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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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앙선 안동~영천 복선전철로 건설
  • 경북/ 신용대기자 
  • 승인 2021.11.28 16: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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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재부 심의 통과...2023년말 개통목표 사업 속도
통합신공항 잇는 광역철도망...수도권 접근성 용이
중앙선 안동~영천 복선화 노선도. [경북도 제공]
중앙선 안동~영천 복선화 노선도. [경북도 제공]

중앙선 안동~영천 구간이 복선전철로 건설된다.

경북도는 기획재정부 재정사업평가위원회 심의를 통과해 2023년 말 개통을 목표로 사업에 속도를 내게 됐다고 28일 밝혔다.

중앙선 복선전철화(도담~영천) 사업 중 단선전철로 설계된 안동~영천구간을 복선전철로 변경하면서 사업비 4조 443억원에서 4조 1984억원으로 1541억원을 증액했다.

이 구간은 2010년 중앙선 도담~영천 복선전철화 예비타당성조사에서 경제성 부족으로 불가피하게 도담~안동은 복선, 안동~영천은 단선으로 추진키로 했고 기본계획 및 설계를 거쳐 2015년에 공사가 착수했다.

이후 수서~광주 복선전철이 예타 통과로 중앙선이 수서~광주선과 연결되면(원주~안동~영천~부전) 운행회수가 증가한다.

이에 따라 열차 증편 및 시격 조정 시 선로용량 부족한 데 따른 사업성 저하 우려가 지속해서 제기돼 왔다.

또 도는 이 구간만 단선으로 추진되면 병목현상에 따른 열차 안전운행 및 운영효율이 저하되고 추후 별도 복선 추진 시 운행선 인접 공사 및 기존 단선 시설물 철거 추가비용이 과다하게 발생하는 등 예산투자의 효율성 측면에서의 문제점을 끊임없이 주장했다.

이번 심의를 통해 확정된 중앙선 안동~영천 복선화 사업이 추진되면 우선 열차의 교행이 원활해져 안전한 열차운행 및 운행시간이 단축된다.

특히 통합신공항을 잇는 광역철도망은 물론 타 노선과의 연계운행을 통한 수도권 및 내륙지역 접근성이 한층 향상될 것이란 전망이다.

아울러 도는 건의 중인 중앙선 KTX-이음 열차의 서울역 시종착 편성이 가능해지면 그간 대중교통 환승 불편으로 취약했던 서울도심 접근성이 획기적으로 개선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전국매일신문] 경북/ 신용대기자 
shinyd@jeonm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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