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동작구, 동절기 안전사고 예방 취약시설 안전점검
상태바
동작구, 동절기 안전사고 예방 취약시설 안전점검
  • 서정익기자
  • 승인 2021.12.07 10: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탈면 시설 상태·낙석 발생 우려 여부 등
지난 9월 실시한 추석 대비 사면시설물(옹벽) 점검 모습.[동작구제공]
지난 9월 실시한 추석 대비 사면시설물(옹벽) 점검 모습. [동작구 제공]

서울 동작구(구청장 이창우)는 동절기 안전사고 예방 등을 위해 재난취약시설인 사면시설물(옹벽, 석축, 급경사지)에 대한 전문가 합동 안전점검을 실시한다.

7일 구에 따르면 점검 대상은 관내 안전등급 B등급 및 C등급으로 관리 중인 옹벽 석축 5곳, 급경사지 4곳 등 9개 시설로 토질 기초기술사 분야 외부전문가 등이 동행한다.

한상혁 주택과장은 “동절기 대비 사면시설물 점검으로 안전사고 등을 미연에 방지해, 주민들이 더욱 안전한 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선제적인 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주요 점검 사항은 비탈면 시설(배수, 낙석, 보강, 표면보호시설) 이상 유무, 비탈면 상태(균열, 침하, 세굴, 배부름, 지하수 용출 등) 이상 유무, 낙석 발생 우려 여부 및 중소규모 붕괴 가능성 등이다.

구는 점검결과, 현장에서 시정 가능한 사항은 관리주체가 즉시 시정토록 하고, 보수 및 보강 등이 필요한 시설물은 관리주체가 안전조치를 이행하도록 통보한이다.

아울러 시설물의 재해위험 및 재난예방 등을 위해 필요한 경우 안전진단 전문기관을 통해 정밀안전진단토록 하고, 모든 점검결과는 급경사지정보시스템(NDMS)에 입력해 지속적으로 관리한다.

구는 재난취약시설물에 대한 점검을 연중 추진 중이다. 올해에도 해빙기, 우기, 추석을 앞두고 3차례 점검을 진행했다. 올해부터 동절기를 대비한 점검도 추가해 안전사고 예방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전국매일신문] 서정익기자
seo@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