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비리의 온상이 된 인천교육청, 모든 책임 지고 도성훈교육감 사퇴하라"
상태바
"비리의 온상이 된 인천교육청, 모든 책임 지고 도성훈교육감 사퇴하라"
  • 인천/ 정원근기자 
  • 승인 2021.12.07 16: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바른교육사랑실천운동본부 외 90개 단체 촉구
[올바른교육사랑실천운동본부 제공]
[올바른교육사랑실천운동본부 제공]

지난 3일 교장공모제 비리에 연류된 도성훈 인천시교육감의 전 정책보좌관을 비롯, 교장공모제에 응시한 초등학교 교사와 공범 4명에게 실형이 선고됐다.

이에 올바른교육사랑실천운동본부 외 90개 단체는 7일 인천시교육청 계단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부패가 없다며, 청렴하다며, 그렇게 호언장담하며 떠들던 인천교육청의 부끄러운 민낯이 드러났다”고 제기했다.

이 단체들은 “전교조 교사들의 등용문이며 교육감의 보은 은사로 여겨졌던 교장공모제의 문제점도 확연하게 밝혀졌다”고 덧붙였다.

실제로 인천교육청의 부정·불법 사건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가장 청렴하고 도덕적 기준이 명확해야 하는 인천교육청 내에서 불법한 일들이 끊이질 않고 있다.

지난 3월에는 직원의 작업복이나 유니폼 구입에 사용해야 하는 피복비로, 시교육청 직원들이 고급 패딩을 사 입어 많은 시민과 학부모들의 공분을 샀다.

또 관용폰에 지급돼야 할 세금을 교육감, 부교육감, 비서실장, 수행비서 3명, 운전원 등 모두 7명의 개인휴대 요금으로 사용하기도 했다.

그러나 이번 교장공모제 사건은 지난 피복비 무단 사용이나 개인휴대요금 불법 지급과는 차원이 다른 중범죄에 해당한다.

도 교육감의 전 정책보좌관에게는 징역 1년6개월, 교장공모제 응시자 초등학교 교사에게는 징역 1년, 공범 4명에게는 징역 6개월~1년에 집행유예 2년이 선고될 만큼 비리에 연류된 모든 사람이 실형을 받은 것이다.

단체들은 “도 교육감에게 묻고 싶다”고 전제한 뒤 “최측근 정책보좌관이 비리를 공모하고 실행할 동안 어떠한 상황도 인지 하지 못했는가. 아니면, 상황을 인지했음에도 최측근 정책보좌관이기에 일이 커지는 것을 막기 위해 눈을 감아준 것이냐”고 질타했다.

더욱이 “이도 아니라면, 도 교육감 본인이 직접 이 비리 사건을 주도하고 실행하도록 지시 했는가”라면서 “어느 질문에 해당한다 하더라도 그 책임에서 자유롭지 못할 것”이라고 꼬집었다.

특히 “일개 부하직원의 일탈로 일어난 일이라도 그걸 몰랐다면 무능의 극치이고, 만약 교육감 주도하에 계획적으로 이루어졌다면 더더욱 책임을 지고 합당한 처벌을 받아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도성훈 교육감에게 요구한다”면서 “비리의 온상이 돼 버린 도 교육감은 모든 책임을 지고 사퇴하고 부정·불법·비리의 사건 앞에서도 인천시민과 학부모들에게 사과 한번 하지 않는 후안무치 도성훈 교육감은 당장 사퇴하라”고 주문했다.

단체들은 “지금이라도 자숙하는 마음으로 인천시민과 학부모들에게 겸허히 사죄하고 본인의 무능함을 인정하고 즉각 사퇴할 것”을 촉구했다.

[전국매일신문] 인천/ 정원근기자 
wk-ok@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