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서울형 공유어린이집 全 자치구로 확대
상태바
서울형 공유어린이집 全 자치구로 확대
  • 임형찬기자
  • 승인 2021.12.14 15: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5년까지 47개 중장기 사업에 총 6700만원 투입
보육교사·비담임 정교사 신규 채용 인건비 전액 지원
오세훈 서울시장이 14일 오전 서울시청 브리핑실에서 서울시 보육 중장기 마스터플랜을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오세훈 서울시장이 14일 오전 서울시청 브리핑실에서 서울시 보육 중장기 마스터플랜을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내년부터 '서울형 공유어린이집'이 확대 운영된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14일 이 같은 내용의 '서울시 보육 중장기 마스터플랜'을 발표하고 아이 키우기 좋은 '보육특별시 서울'을 만들어 가겠다고 밝혔다.

이를위해 2025년까지 총 6700억원을 투입해 '보육의 공공성 강화' , '수요 맞춤형 보육 질 개선', '보육교직원 노동환경권 보장', '건강하고 안전한 안심보육 환경 조성' 등 4대 분야 47개 사업을 추진한다. 

앞서 시는 지난 8월부터 8개 자치구에서 14개 서울형 공유어린이집 공동체(58개 어린이집 참여)를 운영해 왔다.

오 시장은 "어린이집에서 벌어지는 믿기 힘든 아동 학대, 코로나19로 수시로 문을 닫고 폐업하는 어린이집, 낮은 처우로 보육 현장을 떠나는 선생님들, 이런 소식을 마주할 때마다 저 역시 두 명의 손자를 둔 할아버지로서 신경이 쓰이고 시름이 깊어질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시는 서울형 공유어린이집을 내년에 전 자치구로 확대해 2025년 400개 어린이집이 참여하는 100개 공동체로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또 국공립 비율을 2025년 50%까지 끌어올리고,  민간 어린이집에 인건비 등을 지원하는 '서울형 어린이집'도 600개로 늘릴 방침이다.

이와함께 '교사 대 아동비율' 개선에도 나선다. 또 상시 대체인력인 '비담임 정교사' 채용을 위한 인건비 지원도 전국 최초로 내년부터 시범 사업으로 추진한다.

내년 3월부터는 어린이집 급간식비도 유치원과 동일한 수준으로 인상한다. 또 2025년까지 긴급보육 서비스 '365열린어린이집'을 전 자치구에 1곳씩 설치 운영하고, '다문화 통합어린이집'은 130개소, '장애아 통합어린이집'은 435개소로 확대한다. 'AI로봇 지원사업'도 확대할 방침이다.

그러면서 "아이는 우리의 미래이고 보육은 그 미래를 여는 열쇠"라며 "서울시 중장기 보육계획을 차질없이 추진해 어린이집에는 안정적인 보육 환경을, 보육 교직원에게는 행복한 일자리를, 아이와 부모에게는 고품질의 보육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강조했다.

서울형 공유어린이집의 장점에 대해서는 "급식과 간식 재료를 사는데 많이 살 수 있어 원가가 절감돼 양질의 급식, 간식을 할 수 있게 될 것"이라며 "중복 업무도 줄일 수 있어 교사들이 (아이들을) 잘 보살펴주는 서비스의 질이 향상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보육교사 신규 채용시 인건비 지원과 관련해서는 "올해 7월부터 국공립 어린이집에 한해 전액 인건비를 지원했는데 그 효과가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더 좋았다"고 말했다.

오 시장은 "교사 1인당 학생 수를 줄이는 것은 원장들도 학부모들도 바라던 사업이었는데 실험해보니 그 효과가 생각보다 훨씬 좋았다"면서 "효과가 입증된 만큼 전 어린이집에 확대 시행될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어린이집 급간식비 인상 재원 마련과 관련해선 "연구용역을 실시해 맞춰보니 유치원 적정 단가와 동일한 수준으로 맞추기 위해 유아는 497원, 영아는 190원 급간식비 지원 단가를 올리게 된다"고 설명했다.

[전국매일신문] 임형찬기자 
limhc@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