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순천국유림관리소, 국가 산림문화자산 2건 지정 “해냈다”
상태바
순천국유림관리소, 국가 산림문화자산 2건 지정 “해냈다”
  • 호남취재본부/ 서길원기자
  • 승인 2021.12.19 09: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성 구들장 우마차길·오봉산 칼바위 마애불상 지정 
구들장 우마차길 전경. [순천국유림관리소 제공]
구들장 우마차길 전경. [순천국유림관리소 제공]

순천국유림관리소는 역사·문화적 가치가 높은 전남 보성군 득량면 해평리 오봉산에 위치한 구들장 우마차길과 칼바위 마애불상이 각각 국가 산림문화자산으로 지정·고시됐다고 밝혔다.

19일 순천국유림관리소에 따르면 산림청에서는 지난 2014년부터 숲과 숲에 있는 나무 및 자연물 산림문화로서의 가치가 높은 곳을 발굴, 국가 산림문화자산으로 지정·관리하고 있다.

지난해까지 70곳이 지정됐으며 올해 전국에서 10곳이 추가 지정, 그중 2개소가 순천국유림관리소에서 발굴한 곳이다.

이번 산림문화자산으로 지정된 보성 오봉산 구들장은 1930년대 후반부터 1980년대 초까지 약 40년간 우리나라 구들장 공급량의 70%를 공급했다. 특히 보성 오봉산의 구들장은 무게에 비해 강도가 좋으며, 공극이 많아 열전달과 지속성이 높아 온돌 재료로써의 가치가 우수한 것으로 밝혀졌다.

이러한 구들장을 실어 나른 우마차길은 오봉산 급경사 지역에서 우마차가 다닐 수 있도록 바위의 요철에 따라 자연스럽게 석축을 쌓아 만들었는데 위에서 바라보면 갈지자(之)와 미로처럼 보인다.

칼바위 입구 전경. [순천국유림관리소 제공]
칼바위 입구 전경. [순천국유림관리소 제공]

보성 오봉산 칼바위 마애불상은 사람의 손길이 닿기 어려운 약 30m 높이 부근의 칼바위 겉면에 새겨져 있으며, 통일신라 때 원효 대사가 이곳에 올라 불도를 닦은 모습 또는 부처님의 형상이라는 전설이 전해지고 있다.

마애불상이 새겨져 있는 칼바위는 칼을 세워놓은 것처럼 웅장하게 보인다 해서 ‘칼바위’라고 하는데, 입구 석문을 지나면 넓은 석실과 함께 마주하는 칼바위의 직각 단애(斷崖)는 마치 존엄한 마애불상을 해가림 해주는 차일(遮日)처럼 보인다.

또 마애불상은 매우 양호한 보존 상태는 물론 약 30m 높이에 접근 및 작업이 어려운 위치에 새겨져 있어서 당시 작업 방법에 대한 궁금증을 자아내며 인문학적으로 보존가치가 매우 높다는 평가다.

국가산림문화자산 현장 조사에 참여한 신정일 심사위원(문화재청 문화재 위원)은 “석축을 이용해 정교하게 만들어진 우마차길이 지금까지 남아있는 것은 흔치 않은 일”이라며 “칼바위에 새겨진 차일을 쓰고 있는 형태의 마애불상은 국가산림문화자산으로써 매우 가치가 높다”고 말했다.

김정오 순천국유림관리소장은 “국가산림문화자산으로 지정된 보성 오봉산 구들장 우마차길과 칼바위 마애불상을 잘 보전해 지역 산림관광자원으로 이용될 수 있도록 보성군과 협의해 나갈 것”이라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산림자원의 가치를 드높일 수 있는 신규 문화자산을 발굴하겠다”고 밝혔다.

[전국매일신문] 호남취재본부/ 서길원기자
sgw3131@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