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수도권매립지 1매립장 관리비용 분담 갈등
상태바
수도권매립지 1매립장 관리비용 분담 갈등
  • 인천/ 맹창수기자 
  • 승인 2021.12.29 10: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용종료 후 추가 관리비용 1206억원 부족…서울·경기 "못 낸다"
수도권매립지 내 골프장 전경.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제공]
수도권매립지 내 골프장 전경.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제공]

수도권매립지 제1매립장이 20여년 전 쓰레기 매립이 종료된 후 드는 사후관리 비용 1206억여 원을 둘러싸고 갈등이 불거지고 있다.

29일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등에 따르면 지난 2000년 매립이 종료돼 현재 골프장으로 활용 중인 제1매립장은 외부기관 조사에서 19년 이상 추가 관리가 필요하다는 결론이 나왔다.

오는 2039년까지 제1매립장을 추가 관리할 경우 필요한 비용은 1342억 원 규모로, 기존 마련해둔 사후관리기금 2062억 원이 136억 원가량만 남아있어 1206억 원의 재원을 확보해야 한다.

매립지공사는 사후 관리재원 확보방안을 찾기 위해 지난 6∼10월 한국능률협회컨설팅에 용역을 맡겼다. 이후 서울·경기·인천 등 3개 시·도와 협의를 진행했으나 입장 차이만 확인했다.

매립지공사는 '원인자 부담 원칙'에 따라 제1매립장에 폐기물을 반입한 수도권 3개 시·도 광역·기초자치단체와 각 사업장이 사후관리 재원을 부담해야 한다는 입장이지만, 서울시와 경기도는 20년 전에 사용이 종료된 매립장의 사후 관리비용을 뒤늦게 부담하도록 하는 게 합리적이지 않다고 맞섰다.

제1매립장 매립 비중은 서울시 39.4%, 경기도 16.8%, 인천시 8.2%, 사업장 35.5% 등이다. 다만 민간에서 반입한 사업장 폐기물에 대한 사후 관리비용은 원인자를 찾을 수 없는 만큼 공사가 부담하는 방안을 제안했다.

그러나 이들 시·도는 원인자를 찾기 어려운 사업장폐기물 사후 관리비용을 정부가 부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지자체가 반입한 생활폐기물 사후 관리비용은 '생활폐기물 반입총량제' 위반 지자체가 벌칙금으로 내는 수수료로 마련해달라고 건의했다.

인천시는 지자체가 추가 관리비용을 일부 분담하는 방안에는 동의하면서도 2040년 이후 관리 비용을 국비로 지원해달라는 입장이다.

매립지공사 관계자는 "지자체와 협의를 거쳐 공사 운영위원회에서 구체적인 재원 분담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했다.

[전국매일신문] 인천/ 맹창수기자 
mchs@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