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수도권 지자체들 '품앗이'로 쓰레기 매립 허용량 대응
상태바
수도권 지자체들 '품앗이'로 쓰레기 매립 허용량 대응
  • 인천/ 맹창수기자
  • 승인 2022.01.23 16: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반입 총량제 대폭 강화
인구 증가 지자체에 더 할당
총량조정 불구 "턱없이 부족"
수도권매립지. [연합뉴스]
수도권매립지. [연합뉴스]

수도권 지자체들이 쓰레기 매립 허용량을 ‘품앗이’ 하고 있다.

도권매립지 폐기물 반입량이 상대적으로 적은 지자체의 반입 총량을 줄여 인구수가 많이 증가한 지자체에 조금 더 할당하는 방식이다.

23일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에 따르면 경기도는 지난달 기초자치단체별 인구수 변화 등을 고려한 생활쓰레기 반입 총량을 확정한 뒤 매립지공사에 통보했다.

반입 총량은 서울·경기·인천 등 수도권 3개 시·도가 매립지공사로부터 배정받은 뒤 기초자치단체에 다시 할당하는 방식으로 정해진다.

올해 반입총량제가 강화되면서 매립지공사가 배정한 반입 총량은 2018년 반입량의 82% 수준으로 지난해(2018년 반입량의 85%)보다 줄었다. 서울시 25만1100t, 인천시 8만7648t, 경기도 24만159t이다.

수도권 3개 시·도 중 먼저 반입 총량을 확정한 경기도는 일부 지자체의 총량을 줄이고 인구수 변화 등을 고려해 지자체 13곳의 총량을 늘려줬다. 이에 따라 인구가 증가한 하남시의 올해 반입 총량은 작년 1676t에서 올해 2030t으로 늘어났다.

서울시와 인천시도 소각장 용량이나 폐기물 발생량 등 지자체별 사정을 반영해 반입 총량을 정했다. 서울시 관계자는 “지자체별 수도권매립지 평균 반입량이나 소각장 처리 가능량 등을 토대로 반입 총량을 확정했다”고 말했다.

하지만 반입 총량 조정에도 기초자치단체 사이에서는 턱없이 부족한 수준이라는 불만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경기도 관계자는 “많은 물량을 조정한 것은 아니라 지자체들은 큰 도움은 안 된다고 얘기하고 있다”며 “해마다 계속해 반입 총량을 줄여나갈 계획이어서 갈수록 어렵다는 목소리가 더 많이 나올 것으로 예상한다”고 전망했다.

한편 지난해에 수도권매립지 반입총량제를 지키지 못한 수도권 지자체는 서울 17곳, 경기 14곳, 인천 3곳 등 모두 34곳이다. 이들 지자체는 올해 중 5∼10일간 직매립 생활 쓰레기의 수도권매립지 반입을 정지당하는 벌칙을 받는다.

[전국매일신문] 인천/ 맹창수기자 
mchs@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