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홍성군, 기초조사 정보망 구축
상태바
홍성군, 기초조사 정보망 구축
  • 홍성/ 최성교기자 
  • 승인 2022.02.07 13: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시기초자료 DB구축 통해
합리적 도시 관리체계 마련
홍성군청사 전경.
홍성군청사 전경.

충남 홍성군은 올해부터 기초조사 정보체계 구축을 추진하고 내년까지 완성한다고 7일 밝혔다.  

이에따라 군은 기초조사 정보체계 구축을 통해 단순 통계조사에서 탈피해 도시관리에 필요한 자연·인문환경, 경제, 교통, 인구 등의 자료를 수집하고 특성별 ·생활권역별 분석을 통해 현실성 있는 데이터베이스를 마련할 방침이다. 

또한 토지적성평가와 재해취약성분석도 함께 추진해 군 전역의 광범위한 기초자료를 구축한다.

토지적성평가는 군의 미개발지역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필지 단위로 토지의 개발적성 지표를 평가한다. 향후 군관리계획을 입안할 때 입안 여부 판단의 중요 자료로 활용할 예정이다.

또 재해취약성분석은 기후변화에 따라 대형화․다양화되고 있는 재해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고 재해예방형 도시계획을 수립하기 위하여 실시한다. 먼저 도시의 재해 발생유형과 인명피해 등을 조사하고 주요 기반시설 분포 및 기존의 전통적인 방재대책과 연계 분석해 홍성지역의 종합적인 재해취약성 데이터를 구축한다. 

군 관계자에 따르면 "완료된 데이터베이스는 객관적이고 신뢰성 있는 자료로 한눈에 볼 수 있게 이미지화될 예정이며 이러한 자료는 도시의 공간분석과 문제점 파악이 쉬워져 군관리계획 수립과 각 개별법에 따른 개발계획의 공통 기초자료 활용돼 군의 예산 절감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이 뿐만 아니라 공청회·주민공람 등 사업 추진 시 민원인에게 더욱 명확한 정보를 제공해 군민의 알권리 충족과 군정의 신뢰도 향상에 도움을 주고 중장기 사업의 객관적인 예산 수립에 일조하는 등 합리적인 도시정책 의사결정의 기반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한편 도시재생과 관계자는 “군의 계획적 관리를 위한 기초조사, 토지적성평가 결과 및 재해취약성 분석 자료는 향후 도시개발의 토대가 될 것"이라며 “홍성의 지속 가능한 발전과 개발을 위해 객관적이고 체계적인 판단 근거를 마련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홍성/ 최성교기자 
sgchoi@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