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서산시, 환경종합타운 매립장 화재 대응 총력
상태바
서산시, 환경종합타운 매립장 화재 대응 총력
  • 서산/ 한상규기자 
  • 승인 2022.02.07 16: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맹정호 시장 브리핑 통해 화재 상황·진압과정·향후 계획 등 설명
"완전 진화·인명피해 없어···인근 매립장 임시 야적장으로 활용"
맹정호 충남 서산시장이 7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양대동 환경종합타운 지붕형 매립장 화재 관련 브리핑'을 하는 모습. [서산시 제공]
맹정호 충남 서산시장이 7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양대동 환경종합타운 지붕형 매립장 화재 관련 브리핑'을 하는 모습. [서산시 제공]

맹정호 충남 서산시장이 7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양대동 환경종합타운 지붕형 매립장 화재 관련 브리핑’을 열고 화재 상황, 진압과정, 향후 계획 등을 설명했다.

맹 시장은 “지난 4일 오전 6시 17분경 양대동에 위치한 환경종합타운 지붕형 매립장에서 자연발화로 추정되는 화재가 발생했다”고 밝혔다.

브리핑에 따르면 화재 진화를 위해 소방인력 311명, 시 공무원 90명, 장비 97대를 동원한 결과 6일 15시 58분경 완전 진화했다.

시 자체적으로 화재 원인을 조사한 결과 원인은 매립장에 임시 매립됐던 생활쓰레기에서 발생하는 자체 열과 인화성 물질 등이 결합한 자연 발화로 추정하고 있다.

맹 시장은 “정확한 피해 규모 및 화재 원인 파악을 위한 소방당국의 조사가 진행될 계획”이라며 화재 진압 경과도 발표했다.

화재 당일에는 매립장 내 화재 열기와 연기로 인해 굴삭기와 무인파괴 소방장비로 외벽 패널을 해체해 연기를 배출하고 소방용수 및 하수처리장 처리수 분사로 화재 확산을 막았다.

5일에는 매립장 내부로 굴삭기와 소방대원이 진입해 본격적인 주불 진화를 시작했으며 6일 15시 58분경 화재 진압을 완료했다고 언급했다.

피해상황으로는 인명피해는 발생하지 않았으며 매립장 내 임시 매립돼 있던 생활쓰레기 일부가 소실되고 지붕형 매립장 외벽 패널이 훼손된 것으로 나타났다.

맹 시장은 “안전진단을 통해 복구해나갈 계획”이라며 “한국지방재정공제회 화재보험으로 최대 55억 원까지 보상가능해 재산피해는 전액 보험금으로 충당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외로 대기오염상황 파악을 위해 5일 충남보건환경연구원에 매립장 주변지역의 긴급 대기오염 측정을 요청했고 고북면 정자리에 이동식 유해대기 측정장비도 설치해 모니터링했다.

그 결과 대기오염물질은 타지역의 평상시 농도와 비슷한 수준으로 나타났다.

시내지역은 서산초등학교에 설치된 대기측정망의 대기오염 측정결과 약 4시간 동안 미세먼지 및 초미세먼지 수치가 증가했으나 일평균 기준 환경기준치 이내로 나타났다.

이날 향후 계획도 밝혔다. 맹 시장은 “먼저, 소화용수 및 매립된 쓰레기에서 발생한 침출수는 외부 유출없이 매립장 내 처리장으로 전량 유입돼 하수종말처리장에서 안전하게 최종 처리될 예정”이라고 했다.

이어 “매립장 복구까지 인근의 사용 종료된 매립장을 임시 야적장으로 활용해 생활폐기물을 정상적으로 처리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또한 “화재 발생 쓰레기는 즉시 이송해 소각처리하고 향후 임시 적체 시에는 표층 살수작업과 매립층 복토 등을 통해 화재예방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강조했다.

끝으로 맹 시장은 “화재진압에 노력해주신 소방관, 의용소방대원, 석남동 사회단체 회원들에게 깊은 감사를 드린다”며 “화재 피해가 신속히 수습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끝맺었다.

[전국매일신문] 서산/ 한상규기자 
hansg@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