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횡성군-원주시, 특별자치단체 설립 상생 논의
상태바
횡성군-원주시, 특별자치단체 설립 상생 논의
  • 횡성/ 안종률기자
  • 승인 2022.02.11 14: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위원·전문가 의견수렴 돌입
횡성군-원주시, 상생 위한 특별자치단체 설립 논의 본격화 [횡성군 제공]
횡성군-원주시, 상생 위한 특별자치단체 설립 논의 본격화 [횡성군 제공]

강원 횡성군이 원주시와 특별자치단체 설립을 통한 정책 통합 논의가 본격화 한다고 11일 밝혔다.

군은 전날 열린 2022년 제1차 횡성공론화위원회에 메인 의제로 '지역의 기능적·행정적 상생을 위한 특별자치단체 추진 방침'을 제안한 데 이어 11일부터 25일까지 위원과 전문가 등의 의견 수렴에 들어갔다.

이에따라 군은 서면으로 제2차 공론화위원회를 진행해 지방자치법 개정에 따른 특별자치단체 설립에 대한 자문 협조 사안에 위원별 의견을 제출받아 정리한 후 마지막 날인 25일 최종 권고안을 의결할 예정이다.

군은 특별자치단체 추진 공론화 의제를 제안한 배경으로 교통과 통신 발달, 도시 외곽 택지 개발 등 생활권 변동과 확대로 기존 행정구역을 넘어서는 광역 행정 수요 증가, 광역단위 행정 서비스를 통한 규모의 경제 확보 필요성을 제시했다.

군은 국도 5호선 확장 및 수도권 전철 연장, 상수원보호구역 해제 및 원주 상수도 공급, 군용기 소음 피해 공동 대응, 원주횡성공항 활성화 및 기능 확대 등을 공동 현안으로 꼽았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 군은 교통 행정과 관광 행정, 상수도 행정, 첨단산업 등 4대 분야에 걸쳐 원주시와 특별자치단체를 신설해 정책 통합을 모색하는 구체적인 방안을 공론화위원회에 제안했다.

군 관계자는 "원주시와 실질적 상생·협력을 위한 논의를 본격 추진해 특별자치단체 설치 필요성을 확인하고 공동 사무를 구체화한 후 행정적 절차를 논의해 새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횡성/ 안종률기자
iyahn@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