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유초중고생, 등교전 주 2회 신속항원검사 '의무 아닌 권고'
상태바
유초중고생, 등교전 주 2회 신속항원검사 '의무 아닌 권고'
  • 김윤미기자
  • 승인 2022.02.16 10: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부, 학교 방역 추가 지원 방안
2∼3월 학생·교직원 692만명에 6천만개 무료 지급
3월 둘째주부터 매주 일·수요일 저녁 검사 가능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16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오미크론 대응을 위한 새학기 학교 방역 추가 지원방안을 발표하고 있다.[연합뉴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16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오미크론 대응을 위한 새학기 학교 방역 추가 지원방안을 발표하고 있다.[연합뉴스]

정부가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 대유행에 따라 유치원·초·중·고등학교 학생과 교직원에게 신속항원검사 키트를 제공한다.

신속항원검사 키트를 학생(학부모)·교직원에게 지원해 자택에서 등교 전 각각 주 2회, 주 1회씩 선제 검사를 받을 것을 의무가 아닌 '적극적인 권고' 방침을 세웠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16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오미크론 대응 새 학기 학교 방역 추가 지원 방안'을 발표해 학생과 교직원 692만명을 대상으로 검사 키트 6천50만 개를 무상 지급하고 자율 방역 취지에 맞게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교육부는 주 2회 선제검사가 안착하면 학교의 접촉자 자체조사 부담이 현저히 줄어들고, 선제적으로 양성 학생·교직원을 걸러냄으로써 접촉자를 대상으로 7일간 3회 받도록 한 검사 부담도 줄어들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선제 검사는 3월 2주째부터 매주 2회(일요일·수요일 저녁검사부터 가능) 진행되도록 권고하되, 구체적인 검사 일정 등의 계획은 지역과 학교 여건을 고려하여 조정할 수 있다.

검사 결과는 자가진단 앱을 통해 학교와 정보를 공유하며 검사 결과 양성이면 유전자증폭(PCR) 검사를 받도록 안내한다.

학교에 제공되는 신속항원검사 키트는 이달 넷째 주부터 다음 달 다섯째 주까지 총 6050만 개로, 교육부 재해대책관리 특별교부금 30%와 시도교육청 자체 예산 70%로 총 1464억 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정부합동대책반을 통해 학교 지급 키트를 안정적으로 공급하고, 4월 지원 분도 오미크론 확산 정도 분석 등을 바탕으로 합동대책반에서 협의할 예정이다.

이달 넷째 주에는 유·초등학교 등교 학생을 대상으로 1인당 2개씩 제공하고, 전국 학교들이 개학하는 3월에는 학생에게 1인당 9개(첫째 주는 1개, 나머지 주는 2개씩), 교직원에게 1인당 4개씩(2주부터 주당 1개씩) 지원한다.

교내 감염자 발생 시 학교 자체조사를 통해 확인된 접촉자 학생·교직원들의 검사에 활용할 키트는 전체 학생·교직원의 10% 수준으로 별도로 비축하도록 지원한다.

앞서 교육부는 오미크론 대유행에 따라 학교 방역을 학교 자체 방역체계로 전환하기로 했다.

이에 따른 학교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교육청별로 긴급대응팀을 운영하기로 구성·운영한다. 전국 187개 팀, 716명이 운영될 예정이다.

또 학교에 배치되는 방역 전담인력을 전국 총 7만명 규모로 운영하고, 보건교사의 업무 지원을 위해 기존 배치 1만 1459명 외 간호사 면허를 소지한 보조인력 1681명의 확대 배치를 추진 중이다.

기존 '학교일상회복지원단'을 비상 대응 체계로 전환해 유 부총리를 단장으로 하는 '새 학기 오미크론 대응 비상 점검단'을 새 학기 대비 기간에 상시 운영한다.

한편 교육부와 교육청은 내달 11일까지를 집중 방역 기간으로 정하고 매주 정례 방역회의를 열어 학교 현장 상황을 실시간으로 점검하고 현장 어려움 해소를 밀착 지원할 예정이다.

[전국매일신문] 김윤미기자 
kym@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