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동해시, 지역경제 활성화 총력...1466억 신속집행 추진
상태바
동해시, 지역경제 활성화 총력...1466억 신속집행 추진
  • 동해/ 이교항기자 
  • 승인 2022.02.16 1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 생활 밀접 분야 중점
동해시청 전경. [동해시 제공]
동해시청 전경. [동해시 제공]

강원 동해시가 코로나19 장기화로 침체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올해 1466억 원의 사업비를 상반기에 집행한다고 16일 밝혔다.

시는 사회적 거리두기 등 방역정책 시행으로 직접적인 타격을 입고 있는 지역 경기에 역동성을 부여하는 한편 향후 대내외 불확실성 및 경기 하방요인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정부 기조에 맞춰 연초부터 신속집행을 적극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올해 시의 신속집행 대상액은 이월액 포함 총 5086억 원의 예산 중 2632억 원으로 시는 지역 경기 충격 완화에 직접 기여할 수 있도록 대상액의 55.7%인 1466억 원을 상반기 내 집행할 예정이다.

또 인건비, 물건비, 시설비 등 경제성장률과 직결된 소비·투자부문은 별도 관리하고 대규모 투자사업과 일자리 사업 등 시민 생활과 밀접한 분야에 집중해 재정지출의 효과를 극대화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시는 부시장을 단장으로 하는 신속집행 추진단을 구성·운영해 긴급입찰, 계약심사기간 단축 등 관련 제도를 적극 활용하고 지속적 점검으로 신속집행 애로 요인을 선제적으로 파악해 해소할 방침이다.

특히 1분기부터 각종 사업비 및 보조금을 앞당겨 지출하고 공정관리에 따라 선금·기성금을 지급하는 등 적극적인 신속집행으로 이월·불용액 발생을 최소화하고 예산낭비요인 발생에 대응할 예정이다.

심재희 기획감사담당관은 “새로운 변이 확산으로 관내 소상공인, 자영업자의 고통이 장기화될 조짐을 보인다”며 “일자리·SOC사업을 중점 관리하고 국고보조사업의 실집행률을 제고해 지역경기 충격 완화에 총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동해/ 이교항기자 
leekh@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