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전 세계 TV 시장이 침체된 가운데서도 삼성전자가 16년 연속 1위를 달성했다.
20일 시장조사업체 옴디아에 따르면 삼성 QLED TV는 2017년 출시된 이후 5년 만에 누적 판매량 약 2천600만대를 달성하면서 2021년 글로벌 TV 시장에서 금액 기준 점유율 29.5%, 수량 기준 19.8%로 1위를 차지했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2천500달러 이상 TV 시장에서 42.1%, 80형 이상 초대형 TV 시장에서 44.9%의 점유율(금액 기준)을 기록하며 프리미엄 시장에서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앞서 삼성전자는 지난 2006년 기존 TV의 틀을 깬 '보르도 TV'로 1위에 등극한 이후 2009년 'LED TV', 2011년 '스마트TV', 2017년 'QLED TV', 2018년 'QLED 8K' 등을 선보였다.
이어 지난해에는 '네오(Neo) QLED'와 가정에서도 즐길 수 있는 '마이크로 LED'를 출시했으며 자유자재로 화면을 구현하는 '더 프리스타일' 등 소비자의 다양한 요구에 대응해 왔다.
한편 삼성전자 관계자는 "16년 동안 1위를 수성해 온 원동력은 매해 TV 시장의 흐름을 바꾸는 제품을 계속 출시해 온 '혁신 DNA'"라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박선식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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