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인물열전 243] BIFAN, 환상영화학교 학장에 브라이언 유즈나 감독 위촉
상태바
[인물열전 243] BIFAN, 환상영화학교 학장에 브라이언 유즈나 감독 위촉
  • 부천/ 오세광기자 
  • 승인 2022.02.22 10: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젊은 영화인들에게 배우는 것도 많을것"
올해 환상영화학교 학장으로 활동하는 브라이언 유즈나 감독.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 제공]
올해 환상영화학교 학장으로 활동하는 브라이언 유즈나 감독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 제공]

[전국은 지금 - 인물열전 243]
브라이언 유즈나 감독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BIFAN)는 올해 환상영화학교 학장으로 브라이언 유즈나(62) 감독을 위촉했다고 22일 밝혔다. 

브라이언 유즈나는 전설적인 컬트 호러 감독이자 작가제작자, 그리고 배우이기도 하다. 그는 “전통있는 BIFAN의 환상영화학교에서 학생들과 함께할 날에 대한 기대가 크다”면서 “보람찬 시간을 갖고 싶다”고 위촉 소감을 밝혔다. 또 “젊은 영화인들에게 배우는 것도 많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스플래터 영화(고어적인 묘사와 신체 훼손이 담겨있는 영화)로 저명하다. 필리핀에서 태어나 중남미와 미국에서 자랐다. 판타지 영화 팬이었던 그는 스튜어트 고든 감독이 연출한 영화 '좀비오'의 프로듀서로 영화계에 입문했다.

현대판 프랑켄슈타인을 소재로 블랙 유머적 풍자와 새로운 스플레터 호러 스타일을 이끌어 내 관객과 평론가들에게 높은 평가를 받은 이들은 이후 명콤비로 활약, 1980년대를 대표하는 공포영화 '지옥 인간' '분노의 인형들' 등을 내놓았다. 월트 디즈니의 홈코미디 '애들이 줄었어요'에서 각본을 함께 쓰기도 했다.

브라이언 유즈나는 '소사이어티'를 연출, 감독으로 데뷔했다. 좀비오 2, 다크 나이트, 공포의 이블 데드, 바탈리언 3 등 50여 편의 감독제작자작가로 이름을 떨쳤다. 공포의 이블 데드 등 6편에는 배우로 출연했다.

그는 수상 경력도 화려하다. 칸영화제 관객상 수상(좀비오)을 필두로 브뤼셀국제판타스틱영화제 특별상(소사이어티), 제라르메국제판타스틱영화제 관객상 및 암스테르담판타스틱영화제 은공포상(바탈리언 3)을 받았다. 스웨덴판타스틱영화제에서 심사위원상과 제라르메국제판타스틱영화제 감독상(덴티스트), 판타페스티벌 작품상과 관객상(파우스트)을 수상했다. 포르투갈을 대표하는 국제영화제 판타스트포르토에 공포의 이블 데드, 덴티스트, 프로제니, 파우스트, 좀비오3이 잇따라 최우수작품상 후보에 오르기도 했다.

또한 BIFAN과 인연이 깊다. 프로제니, 소사이어티, 파우스트, 앰피비어스 3D, 로트와일러 등을 BIFAN에서 상영했다. 지난 2005년 제9회 영화제 때에는 ‘부천초이스’ 장편영화 심사위원을 맡아 내한했다. 

한편 올해로 15회째를 맞는 환상영화학교는 아시아 신진 영화인들을 위한 장르영화 제작 교육 및 네트워크 프로그램이다. 세계 영화산업의 각 분야 전문가들이 강사로 참여해 기획개발 단계부터 완성 영화의 배급 및 마케팅 노하우를 아우르는 강연을 듣게 된다. 또한 본인의 프로젝트에 대한 피칭을 하고 그에 따른 멘토링을 받을 수 있다. 

남종석 BIFAN 산업 프로그래머는 “올해 15회를 맞이한 환상영화학교는 그동안 전 세계를 무대로 활동하는 325명의 장르영화인을 배출했다”며 “공포영화의 대가 브라이언 유즈나 감독을 학장으로 맞아 그의 창작 노하우와 영화세계를 탐험할 수 있는 무한한 영감을 주는 시간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전국매일신문] 부천/ 오세광기자 
osk@jeonmae.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