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의정부시, 청렴도시 구현 팔걷고 나섰다
상태바
의정부시, 청렴도시 구현 팔걷고 나섰다
  • 의정부/ 강진구기자 
  • 승인 2022.03.10 1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반부패·청렴도 향상 종합계획 수립
청렴진단 등 3대 전략 21개 과제 추진
경기 의정부시가 올해 청렴도 1등급 달성을 목표로 2022년 반부패·청렴도 향상 종합계획을 수립해 본격 추진한다. [의정부시 제공]
경기 의정부시가 올해 청렴도 1등급 달성을 목표로 2022년 반부패·청렴도 향상 종합계획을 수립해 본격 추진한다. [의정부시 제공]

경기 의정부시가 올해 청렴도 1등급 달성을 목표로 2022년 반부패·청렴도 향상 종합계획을 수립해 본격 추진한다고 10일 밝혔다.

시는 지난해 국민권익위원회에서 실시한 청렴도 평가 결과와 시에서 측정한 갑질인식 조사, MZ세대 인식 조사, 5급 이상 간부공무원 부패 위험성 진단 등을 토대로 취약 요인을 진단하고 올해초 부시장 주재 청렴도 향상 대책 보고회를 통해 제시된 다양한 방안을 종합 검토해 청렴진단 및 조직역량 강화, 청렴인식 개선 및 청렴사회 조성, 부패방지시스템 실효성 강화 등 3대 전략 21개 세부과제를 마련했다.

먼저 청렴진단 및 조직역량 강화를 위한 청렴컨설팅을 실시해 시의 청렴 정책의 효율성을 높이는 한편 청렴콜을 도입해 청렴도 측정 대상 민원인에 대한 행정서비스 만족도를 높이고 부패행위를 사전 예방해 업무처리의 투명성을 확보하는 등 공직 내부의 자정 노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또 기존 5급 이상 간부공무원 부패위험성 진단을 6급 이상으로 확대 운영하고 직무역량 다면평가 6급 이상 리더역량으로 적용된 청렴성 항목을 전 직원 공통역량으로 확대해 공직자의 책임성을 강화하는 등 7개 세부과제를 적극 시행할 방침이다.

청렴인식 개선 및 청렴사회 조성 방안으로는 서로 존중하는 조직문화 조성을 위한 매월 11일 상호존중의 날 운영과 아침을 여는 청렴 방송 실시, 선거, 명절 등 취약 시기별 청렴주의보 발령, 함께 소통하는 조직문화 조성을 위한 라떼 선배와 MZ 후배 공직자와의 간담회 추진, 생애주기별 청렴 교육 등 맞춤형 반부패 청렴교육 추진 등 청렴 내재화와 시민과 함께하는 청렴 의정부 실현을 위한 7개 세부 과제를 내실있게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이와함께 부패방지시스템 실효성 강화 방안으로는 각종 비리·부패행위  근절을 위한 청렴 클린창구 상시 운영, 공직자 비위행위에 무관용의 원칙 적용과 부조리 신고 보상금 지급한도액을 기존 1000만 원에서 1억 원으로 상향하는 내용 등을 담은 시 부조리 신고보상금 지급에 관한 조례 일부 개정 등 7개 과제 이행을 통해 부패 제로화에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안병용 시장은 “전 공직자가 청렴을 최우선 가치로 인식하고 기본을 바로 세워 시가 청렴도시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자”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의정부/ 강진구기자 
kjg@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