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부천시, 어르신 일자리사업 힘쏟는다
상태바
부천시, 어르신 일자리사업 힘쏟는다
  • 부천/ 오세광기자 
  • 승인 2022.03.16 13: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4억 투입 맞춤형 5678명 목표
경기도서 두번째로 큰 사업 규모 
시니어카페 참여자 활동 모습. [부천시 제공]
시니어카페 참여자 활동 모습. [부천시 제공]

경기 부천시는 올해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사업에 지난해보다 248명이 늘어난 5678명을 목표로 총 204억원의 예산을 투입한다고 16일 밝혔다. 이는 도에서 두 번째로 큰 사업 규모다.

사업기간은 세부사업별 10~12개월로 오는 12월까지 진행한다. 작년 12월에 참여자를 모집해 본격 추진 중이며 이달 현재는 10개월 사업을 순차적으로 개시하고 있다. 이후 추가 참여 희망자는 수행기관별 대기자 명단 선발 순위에 따라 참여할 수 있다.

올해는 특히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저소득 노인의 안정적인 소득 보충 및 베이비붐 세대 진입에 따른 다양한 노령층 특성을 반영해 맞춤형 노인일자리 제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에 독거노인 도시락 배달사업, 학교 급식도우미 및 스쿨존 교통지원사업 등 공익활동 일자리(74개 사업, 4605명), 노인·보육시설 도우미 사업 등 사회서비스형 일자리(17개 사업, 631명), 시니어카페·편의점 운영사업, 식품제조판매사업 등 시장형 일자리(19개 사업, 342명), 민간업체 취업알선형 일자리(100명)를 추진한다. 

올해 주요 신규 사업으로는 한국승강기안전공단과 협업하여 승강기 위치정보 수집 및 일상 안전점검을 수행하는 ‘승강기 안전 모니터링’사업, 새마을 금고 및 우체국에서 고객응대 금융업무 지원 및 보이스피싱 예방활동을 수행하는 ‘금융안심이용 도우미’사업, 스마트경로당 프로그램 보조활동을 수행하는 ‘스마트시니어도우미’사업, 재활용 종이팩 수거 및 정리활동을 수행하는 ‘모아모아’사업, 건강 취약계층 생활체조 및 치매인지활동 교육을 수행하는 ‘취약계층 건강살롱’사업 등이 있다. 

장덕천 시장은 “코로나19 상황에서 대면활동 추진의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다양한 노인일자리의 발굴·지원으로 어르신들이 건강하고 활기찬 노후생활을 보장받을 수 있도록 고령친화도시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부천/ 오세광기자 
osk@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