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광진구, 어린이대공원 최고고도지구 26년만에 폐지됐다
상태바
광진구, 어린이대공원 최고고도지구 26년만에 폐지됐다
  • 이신우기자
  • 승인 2022.03.17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능동·구의동 일대 21만 9000㎡…서울시 도시계획위원회 심의 통과
어린이대공원 일대 최고고도지구 현황. [광진구 제공]
어린이대공원 일대 최고고도지구 현황. [광진구 제공]

서울 광진구(구청장 김선갑)는 어린이대공원 주변 최고고도지구 26년 만에 폐지됐다고 17일 밝혔다.

구에 따르면 지난 해 4월 ‘어린이대공원 주변 최고고도지구 폐지 결정안’ 공고를 시작으로 주민열람 및 의견청취 등 공식 절차를 거쳐 7월 서울시에 폐지안을 공식 요청했었다.

16일 제3차 서울시 도시계획위원회는 어린이대공원 주변 고도지구 폐지 내용을 담은 ‘도시관리계획(용도지구:고도지구) 변경 결정안’ 이 통과됐다.

최고고도지구 폐지 대상은 어린이대공원 주변 능동·구의동 일대 21만 9000㎡다. 이 일대는 중점 역세권인 어린이대공원역, 군자역, 아차산역과 천호대로변이 입지해 있음에도 불구하고 1996년 어린이대공원 주변 경관보호를 위해 최고고도지구로 지정·관리돼 왔다.

이에 따라 주변 건축 높이가 16m이하로 제한되고, 어린이대공원 역세권에서 30m 이내에 있는 경우에는 13m 이하로 제한돼 일대 주민들의 재산권 침해 및 지역발전 저해요소가 되어왔다. 능동 어린이대공원 주변은 서울시 주요 평지 공원인 서울숲, 보라매 공원, 월드컵 공원 등 10개소와 비교해 유일하게 최고고도지구로 관리되는 등 불합리한 부분이 많았다.

구는 민선7기 들어서 최고고도지구 폐지를 위해 지속적으로 도시관리계획 결정권자인 서울시와 협의하고 이해와 설득을 통해 이중규제를 해소하기 위해 노력해왔다.

이번 도시계획위원회 심의 통과는 도시관리계획 입안권자인 광진구에서 과감하게 입안을 추진했고 지역주민들이 적극적으로 폐지의사를 표명하는 등 민·관이 협력한 결과라고 구 관계자는 설명했다.

김선갑 구청장은 “그동안 지역주민들이 공감할 수 없는 규제가 적용되어 어린이대공원 주변 최고고도지구 폐지가 구민들의 오랜 숙원사업이었는데 드디어 폐지되어 기쁘다”면서 “앞으로도 광진구 미래발전과 지역가치 향상을 위해 과감한 규제 해소 등 불합리한 요소들을 없애고자 노력할 것을 약속하며, 성원해주신 구민들께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이신우기자
leesw@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