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성동구, 전 직원 ‘청렴실천 다짐’ 릴레이 서약
상태바
성동구, 전 직원 ‘청렴실천 다짐’ 릴레이 서약
  • 이신우기자
  • 승인 2022.03.17 10: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휴대폰으로 반부패 퍼포먼스…6대 중점 과제 추진
정원오 구청장이 간부회의에서 영상을 통해 청렴실천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성동구 제공]
정원오 구청장이 간부회의에서 영상을 통해 청렴실천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성동구 제공]

서울 성동구(구청장 정원오)는 전 직원이 동참해 스스로 청렴의지를 다지는 청렴 실천 다짐 서약식을 가졌다고 17일 밝혔다.

구에 따르면 모든 간부직들은 비대면 영상 간부회의를 개최하고 정부 모범공무원 표창자가 반부패 청렴실천 다짐 서약문을 낭독 서약서에 서명했다.

서약문 낭독 시 각자의 휴대폰에 ‘청렴서약’ 문구를 새기고 영상에 비추는 ‘반부패 청렴 실천 다짐’ 퍼포먼스를 가졌다.

간부직에 이어 각 부서에서는 직원 대표가 서약서를 낭독한 후 부서별 청렴서약서에 전 부서원이 릴레이로 서명하는 방식의 청렴실천 다짐이 진행됐다. 이번 서약식을 통해 정원오 구청장 이하 전 직원은 반부패 청렴실천과 부패행위 근절을 다짐하고 구민에게 신뢰받는 공직문화 조성을 위해 솔선수범할 것을 약속했다.

이번 서약서에는 ▲공직자로서 반드시 지켜야 할 사항 ▲청렴 공직사회 실현 솔선수범 ▲금품‧향응 수수, 알선청탁, 부당한 업무지시 근절 ▲직위를 이용한 사적 이익 추구 금지 ▲청탁금지법과 행동강령 의무 준수 ▲친절 공정 업무수행 등을 다짐하는 내용이 담겼다.

구는 ‘2022년 반부패 청렴성동 추진계획’을 수립하고 국민권익위원회 주관 ‘공공기관 종합청렴도 평가’ 및 행정안전부 ‘자치단체 자율적 내부통제 운영평가’ 최상위 수준 달성, 2019년 지자체 최초로 인증 받은 반부패경영시스템(ISO37001)을 연속하여 인증(갱신)받는 것을 올해의 중점 목표로 설정했다.

이를 위해 청렴 캠페인, 적극행정 우수사례· 감사사례 공유 및 벤치마킹, 간부가 리드하는 ‘반부패 청렴시책추진단’ 구성, 선후배 공무원이 소통하는 ‘세대공감 반부패 청렴 멘토링’, 직급별 회의 토론을 통해 청렴도 진단 및 개선과제를 도출해내는 ‘청렴퍼실리테이션 워크숍’ 등 6대 중점 과제 및 26개 세부 주요 과제를 마련하는 등 올 한해 청렴 성동 만들기를 본격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정원오 구청장은 “서약식을 계기로 직원 모두가 공직자로서 반부패 청렴 실천의지를 굳건히 다지는 계기가 되고 서울시 자치구 구민 신뢰도 1위의 청렴 성동을 계속해서 이어가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이신우기자
leesw@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