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강원지역 폭설 피해 속출…봄·겨울 동고동락
상태바
강원지역 폭설 피해 속출…봄·겨울 동고동락
  • 속초/ 윤택훈기자 
  • 승인 2022.03.20 10: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양양선 17대 추돌·10명 부상
미시령 차량 뒤엉켜 수십대 고립
강원도 속초시 설악동 신흥사 설다원. [속초/ 윤택훈기자]
강원도 속초시 설악동 신흥사 설다원. [속초/ 윤택훈기자]

강원지역에 봄을 시샘하는 3월 폭설로 산간마을에 정전과 미끄로운 눈길때문에 차량끼리 충돌사고가 잇따라 각종 피해가 속출했다.

지난 19일 속초와 양양 등 새벽부터 내린 폭설에 고속도로 곳곳에서 잇따른 눈길 사고로 주말을 맞아 동해안으로 향하는 차들이 큰 혼잡을 빚었다.

80㎝가 넘는 폭설과 함께 꽃샘 추위를 몰고 오면서 시계는 다시 겨울로 돌아가 봄을 알리려던 복수초 등의 봄 전령사들은 깊은 눈속에 갇혀 움츠러들었다.

도내 주요 고속도로와 동해안 국도에서는 크고 작은 눈길 추돌사고가 속출하고 월동장구를 미처 장착하지 못한 차들이 뒤엉켜 장시간 오도 가도 못한 채 눈길에 고립되기도 했다.

오전 8시 33분 양양군 서면 서면6터널 인근 서울양양고속도로 양양 방면 145.5㎞ 지점에서 처음 사고가 난 차량 5대를 비롯해 총 17대의 차량이 순차적으로 눈길에 미끄러지면서 연쇄 추돌사고가 났다.

이 사고로 테슬라 승용차에 타고 있던 8세 어린이 등 4명이 크게 다쳤고 카니발 승용차에 타고 있던 일가족 4명 등 6명이 상처를 입어 인근 병원에서 치료 중이다.

이 사고 차량 5대와 후속 사고 차량 6대 등 11대의 차량이 고속도로 2개 차선에 뒤엉켜 이 구간 통행이 1시간 30여 분가량 전면 통제됐다.

19일 속초시청 직원들이 도심지에서 제설작업을 하고 있다. [속초시 제공]
19일 속초시청 직원들이 도심지에서 제설작업을 하고 있다. [속초시 제공]

이로 인해 동해안으로 향하는 차들이 수㎞가량 길게 늘어서면서 2시간여 가까이 극심한 정체를 빚었다.

사고 수습에 나선 경찰은 1시간 30여 분 만인 오전 10시께 2개 차선 중 1개 차선을 확보한 데 이어 오전 10시 35분께는 2개 차선 모두 정상 소통시켰다.

정오께도 이 구간에서는 차량 2대가 추돌사고가 나 한때 1개 차선으로만 차량 통행이 이뤄지기도 했다.

이날 도내 서울양양고속도로와 영동고속도로, 동해고속도로 등지에서 신고된 고속도로 추돌사고만 10여 건에 달한다.

속초∼인제를 잇는 미시령 동서관통도로구간에서는 눈길이 미끄러진 차들이 뒤엉켜 오도 가도 못한 채 고립되기도 했다.

설악 델피노 리조트 앞 교차로∼한화리조트 앞 교차로 구간을 오르다가 고립된 차량만 수십 대에 달했다.

차들이 2∼3시간씩 오도 가지 못한 채 고립되자 경찰은 일성콘도 앞 교차로에서 중앙선 분리대를 개방해 차량을 속초 방향으로 우회시켰다.

고립된 차들은 대부분 나들이 차량으로 미처 월동장구를 장착하지 못하고 운행하다 곤경에 처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과 도로관리 당국은 동해안을 오가는 차량은 월동 장비를 준비할 것을 당부했다.

양양공항 입구.
양양공항 입구. [양양/ 박명기기자]

이와 함께 이날 오전 9시 40분께 고성군 간성읍 흘리 마을 110여 가구에서 폭설에 의한 정전이 발생, 이 마을 주민들이 2시간 30여 동안 추위에 떠는 등 큰 불편을 겪었다.

한편 최근 경북 울진과 삼척, 동해,강릉 등에서 발생한 산불 등으로 막대한 피해를 본 가운데 이날 내린 비와 눈으로 인해 일부 강원 산간에 내려졌던 건조 주의보는 해제돼 산불위험 발생은 현저히 낮아진 상황이며 봄 가뭄에 해결에 큰 도움이 됐다.

폭설이 쏟아진 19일 강원 고성군 진부령에서 제설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고성군 제공]
폭설이 쏟아진 19일 강원 고성군 진부령에서 제설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고성군 제공]

[전국매일신문] 속초/ 윤택훈기자 
younth@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