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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진구, 지하철 2호선 강변역~구의역~건대입구역 지하화 '가시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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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진구, 지하철 2호선 강변역~구의역~건대입구역 지하화 '가시화'
  • 이신우기자
  • 승인 2022.03.23 11:0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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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요성과 추진방안 제시…市 ‘2040 서울도시기본계획’에 반영
지하철2호선 건대입구역 지하화 예상 조감도. [광진구 제공]
지하철2호선 건대입구역 지하화 예상 조감도. [광진구 제공]

서울 광진구(구청장 김선갑)는 지하철 2호선 건대입구역 지하화가 ‘2040 서울도시기본계획’에 포함됐다고 23일 밝혔다.

서울도시기본계획안에 따르면 강변역~구의역~건대입구역 정거장 3개소 3.8km 구간이 단계적으로 지하화를 추진해 가용부지 부족문제를 해소하고, 공공기여 등을 활용, 공공재원 부담을 최소화한다는 계획이다.

광진구 지하철 2호선 지상구간은 지역의 핵심 발전 축을 관통하고 있어 도시공간이 단절되고, 이로 인해 교통정체와 지역발전 저해 등이 발생하는 심각한 문제를 안고 있다.

이에 따라 구는 민선 7기에 들어서 지하철 2호선 지하화의 필요성과 구체적인 추진방안을 서울시에 지속적으로 전달해왔다.

지난 2019년 3월에는 김선갑 구청장이 성동, 송파구청장과 함께 서울시장을 찾아 지하철 2호선 동남북권 지하화 사업에 대해 협의한 바 있다.

이 자리에서 김 구청장은 지상구간 지하화 사업에 막대한 재정이 투입되는 만큼 편익을 극대화하고 사업비는 최소화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김 구청장은 지하철 무임승차 손실비용을 정부로부터 보전받고, 민간자본으로 건대입구역 등 지역 핵심상권을 복합역사로 개발하는 방안 등을 구체적으로 제시했다. 또한, 지하철2호선 지하화가 본격 추진되면 주변지역 가치가 상승하게 되어 개발이익의 일정 부문을 환수한다면 추가적인 재원확보가 가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와 함께 지하화를 위한 적극적인 행보를 이어가고자 2019년 9월부터 2020년 12월까지는 지하철 2호선 한양대~잠실 지상구간 지하화 타당성 조사 용역을 실시했다. 그 결과를 토대로 서울시에 지속적으로 2호선 지하화 반영을 요청해왔다.

구는 앞으로 서울시 2040 서울도시기본계획안에 맞춰 지상철도 2호선 광진구 구간(3.8km) 지하화 사업이 차질 없이 시행될 수 있도록 서울시와 협의해 나갈 계획이다.

김 구청장은 “지하철2호선 지하화 사업은 막대한 재원이 소요되는 만큼 어려움이 예상됐지만 구민들의 가장 큰 숙원사업이기에 최소한 지중화 토대는 마련하겠다고 다짐했다”며 “결정권을 가진 서울시의 결단이 필요했기에 지속적으로 필요성과 추진방안을 전달하며 소통해왔다. 이런 노력의 결과로, ‘2040 서울도시기본계획안에 지중화 사업이 포함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하고, 서울시에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이신우기자
leesw@jeonm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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