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6·1지방선거] 박성효 대전시장 예비후보, 지역밀착형 경제공약 발표
상태바
[6·1지방선거] 박성효 대전시장 예비후보, 지역밀착형 경제공약 발표
  • 대전/정은모 기자
  • 승인 2022.03.30 15: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산업 수직축·수평축·지역상생 3개축 중심구성, 경제발전 기반 마련
KAIST 부설고 신설・청년재단 설립・저녁 주·정차 단속 유예 등 알짜정책
박성효 대전시장 예비후보가 쇠퇴해진 대전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을 산업발전 및 지역밀착형 경제 공약을 제시했다. [박성효 선거캠프 제공]
박성효 대전시장 예비후보가 쇠퇴해진 대전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을 산업발전 및 지역밀착형 경제 공약을 제시했다. [박성효 선거캠프 제공]

박성효 대전시장 예비후보가 쇠퇴해진 대전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을 산업발전 및 지역밀착형 경제 공약을 제시했다.

30일 박 예비후보는 개발권 부여라는 새로운 개념의 대기업 유치 방식을 제시해 기업 이전 가능성을 높이고 유니콘 기업 육성 등 장밋빛 청사진이 아닌 중소벤처기업·소상공인 니즈 중심의 실질적인 정책을 내놓으며 경제부흥을 약속했다.

이어 첫 번째 정책발표회를 갖고 산업단지 조성, 중소벤처기업‧소상공인 지원, 대덕특구 협력, 청년일자리 창출, 골목상권 부활, 미래전략산업 육성, 신재생에너지 확대 등 사람·미래·환경을 근간으로 한 경제 공약을 발표했다.

우선 대기업 이전과 관련해 기존의 산업단지개발 방식으로는 대기업 유치가 사실상 불가능하다는 판단 아래 대기업+협력업체 이전을 조건으로 대기업에게 원형지 개발권을 부여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또한 산업단지 조성에 대해 대선공약인 제2대덕연구단지를 사업화 중심의 비즈니스‧마케팅 및 생산단지로 조성하는 제2대덕테크노밸리로 계획, 내년 말까지 마스터플랜을 수립하고 2024년부터 1단계 조성에 착수한다는 구상이다.

유성구 교촌동 일원에는 스타트업‧벤처기업 인큐베이터와 시제품 생산 중심의 테크노밸리인 도안테크노밸리를 만들고 도안테크노밸리-대덕특구-안산산단-제2대덕테크노밸리로 이어지는 갑천산업벨트를 구축할 예정이다.

4차산업혁명의 주도기술로 부상하고 있는 ABC(AI, Big Data, Cloud)의 핵심인프라인 데이터센터와 관련, 제2대덕테크노밸리 인근에 대전ABC데이터센터 단지를 조성하고 (가칭) 대전데이터펀드를 마련 스타트업 창업 및 중소벤처기업 이전·유치를 진행할 계획이다.

대전역세권에는 소상공인 전문특화단지인 ‘의류패션복합물류센터’를 건립하고, 농수산물종합유통타운(오정동 농수산물도매시장 리모델링)과 화훼종합유통단지·건축자재종합물류단지(대덕구 신대동) 등을 추진키로 약속했다.

대전시 산업발전과 관련 박 예비후보는 4차산업 중심의 수직축, 1‧2‧3차산업 중심의 수평축, 대전·세종·충남을 연계한 지역상생 등 3개 축으로 구성하여 지역의 경제발전 기반을 새롭게 다지겠다는 구상이다.

중소벤처기업 육성 방안으로는 과감한 금융지원, 개방형 R&D 장비 플랫폼 구축, 디지털 전환 기업의 세제 지원 및 우대금리 적용, 스타트업의 스케일업 강화 등 성장 사다리 마련에 초점을 맞춰, 중소기업→중견기업→대기업으로의 단계별 성장을 도모키로 했다.

아울러 공공기관의 정부 인증 기업 제품 외면으로 위기를 겪고 있는 지역의 조달우수·성능인증·NeP(신제품) 등 기술혁신 제품 우선 구매를 강화해 지역 기업들의 R&D 지속 투자를 도모한다는 방침이다.

과학기술 및 청년 분야와 관련, 300억원 규모의 대전시-대덕특구 출연연 협업사업을 추진하고 KAIST 부설 고등학교를 신설해 4차산업을 주도할 과학기술 인재를 양성키로 했다.

대전시 청년 정책을 통폐합, 컨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할 (가칭)대전청년미래재단은 1000억원에 달하는 청년 예산을 청년 스스로 직접 정책 개발과 예산 편성에 주도적으로 참여케 하여 실질적인 청년 정책을 추진한다는 구상이다.

여기에 소상공인·골목상권 부활을 위해 대전신용보증재단의 신용보증 잔액을 현재의 1조5000억원에서 2조원으로 대규모 확대하고 임대료 나눔제, 지방세 한시적 경감 및 코로나 극복·회복지원 대전시 특별회계 설치·운영(소상공인 대출상환 유예 및 대출조건 완화, 5000만원까지 무이자 대출 등), 전통시장 공용주차장 건립, 소상공인 전문연수원 건립 등을 약속했다.

또한 친환경에너지인 연료전지 등 신재생에너지를 확대해 전국 최하위의 에너지자립도를 20%까지 향상시켜 탄소중립 선도도시로서 자리매김하고 도시가스 소외지역에 도시가스를 공급하여 에너지복지를 실현키로 했다.

박 예비후보는 “충청권 지역은행 설립, 방위사업청 이전 등 대선공약의 정상 추진과 함께 미래전략산업 집중 육성, 지역산업기반 강화 등 대전시의 경제 관련 정책을 적극 실시하겠다”며 “코로나로 고사 위기에 놓인 지역 경제를 밑바닥부터 다시 튼튼히 다지는 등 앞으로의 10년을 위해 철저히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전국매일신문] 대전/ 정은모기자 
J-em@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